정치 대통령·청와대

귀국 직후 충남 백제전 찾은 尹 "고향에 오니 힘이 난다"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9.23 22:09

수정 2023.09.23 22:09

4박6일 유엔 순방 마친 尹대통령
귀국 직후 김 여사와 악수 나눈 뒤 충남 공주로 이동
"대선 직전 뜨거운 함성, 지금도 큰 힘"
"공주 부여, 역사문화 거점으로 만들 것"
"백제 문화, 일본 고대문화에 많은 영향을 미쳐"
참석한 日 관계자들에게 감사인사 전해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충남 공주시 금강신관공원에서 열린 2023 대백제전 개막식에 참석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충남 공주시 금강신관공원에서 열린 2023 대백제전 개막식에 참석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23일 뉴욕 유엔총회 순방을 마치고 돌아온 윤석열 대통령이 바로 충남 공주에서 열린 '2023 대백제전'을 찾아 충남 민심을 살폈다.

4박6일의 유엔 순방 일정을 마치고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한 윤 대통령은 동행했던 김건희 여사와도 악수를 나눈 뒤 충남 공주시 금강신관공원에서 열린 '2023 대백제전' 개막식 행사로 향했다.

윤 대통령은 개막식에서 "4박5일동안 49개의 외교 행사를 마치고 고단한 몸으로 비행기에 몸을 실었지만 제 고향에 오니까 힘이 난다"는 말로 축사를 시작했다.

어린 시절 부친과 함께 조치원역, 공주 터미널을 거쳐 금강을 건너 봉황동 큰집에 간 기억을 언급한 윤 대통령은 "1년6개월 전 작년 3월3일 대선 직전에 공산성 광장에서 보여주신 공주, 부여, 청양, 충남도민 여러분의 뜨거운 함성이 지금도 제게 큰 힘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찬란한 문화를 꽃피운 백제의 유산은 아시아 문화발전을 이끌어간 것은 물론이거니와 전 세계가 주목하는 K-컬처의 DNA가 되었다"면서 "앞으로도 대백제전이 백제 문화를 세계에 널리 알리는 축제로 발전해 가기를 바란다. 제가 든든하게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제가 선거 때도 이곳 공주 부여를 세계가 주목하는 역사 문화 거점으로 만들겠다고 약속드렸다"면서 "실천하겠습니다"라고 다짐했다.

박정희 대통령이 대덕을 국내 방위산업 연구의 중심지로 만들었음을 강조한 윤 대통령은 "그것을 기점으로 해서 대덕과 충남지역이 우리 미래산업의 거점이 되었다"면서 충남도의 차세대 디스플레이·모빌리티 산업 지원을 약속했다.

이어 지난 7월 디스플레이 특화단지로 지정된 천안 아산과 지난 3월 신규 국가 첨단 산업단지로 발표된 천안·홍성에 대한 추진 방침도 재확인했다.

특히 윤 대통령은 이날 행사에 참석한 일본 측 관계자들에 대해서도 감사 인사를 전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 백제 문화가 일본 고대문화와 긴밀한 교류를 하면서 일본 고대문화에 많은 영향을 미친 것 다들 알고 계시죠"라면서 "그래서 오늘 대백제전을 축하하기 위해 이 자리에 참석해 주신 주한일본 대사님, 시즈오카현 지사님, 나라현 지사님께도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축사 후 윤 대통령은 이어진 멀티 불꽃쇼를 청년 등 충남도민들과 함께 관람했다.
이후 붉은 하트 모양의 불꽃쇼를 보며 함께한 도민들과 박수를 치며 환호한데 이어 주변의 도민들과 악수를 나누고, 도민들의 사진 요청에도 응했다.

이날 행사에는 정부에선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국회에선 정진석·홍문표·이명수·성일종·장동혁 의원이, 지방자치단체에선 김태흠 충청남도지사, 조길연 충남도의회 의장, 이장우 대전광역시장, 김영환 충청북도지사 등이 참석했다.


일본 측에선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일본 대사와 가와카쓰 헤이타 시즈오카현 지사, 야마시타 마코토 나라현 지사, 이와타 구니오 나라현 의회 의장, 오쿠니 마사히로 나라현 의회 총무경찰위원장, 추조 카즈오 주한일본대사관 공보문화원장 등이 초청됐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