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대기업

KG모빌리티, 에디슨모터스 인수 확정

조은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9.26 16:45

수정 2023.09.26 16:45

KG모빌리티(옛 쌍용자동차), 버스 등 상용차까지 확대
곽재선 KG모빌리티 회장(앞줄 두번째)이 지난 7월 5일 경남 함양 에디슨모터스 공장을 방문해 생산 라인을 둘러보고 있다. KG모빌리티 제공.
곽재선 KG모빌리티 회장(앞줄 두번째)이 지난 7월 5일 경남 함양 에디슨모터스 공장을 방문해 생산 라인을 둘러보고 있다. KG모빌리티 제공.
[파이낸셜뉴스] KG모빌리티(옛 쌍용자동차)가 에디슨모터스의 인수를 확정했다.

KG모빌리티는 지난 25일 창원지법에서 열린 에디슨모터스 회생계획안 심리 및 결의를 위한 관계인 집회에서 법원이 회생계획안을 인가했다고 26일 밝혔다. 관계인 집회에서는 회생담보권자의 100%, 회생채권자의 74.19%가 회생계획안에 동의했다.

이에 따라 에디슨모터스는 지난해 11월 회생절차 신청 이후 10개월 만에 절차를 종결, 경영 정상화를 본격 추진할 수 있게 됐다.
전기버스 전문 업체인 에디슨모터스는 경영 정상화 방안으로 중형 버스와 대형 시외버스 등으로 제품 라인업 확대, KG모빌리티와의 연구개발 및 구매소싱 분야의 협업 강화 등을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KG모빌리티는 에디슨모터스 인수를 발판으로 현재 승용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중심인 상품 라인업을 버스 등 상용차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KG모빌리티는 "연구개발 및 구매소싱 분야 등 협력 강화를 통해 에디슨모터스를 명실공히 친환경 종합 상용차 회사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에디슨모터스는 과거 쌍용차가 자금난으로 기업회생 절차를 신청했을 당시 인수합병(M&A)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되기도 했으나 인수대금을 치르지 못해 계약이 해지됐고, 이후 재무 악화와 강영권 회장 구속 등 악재 끝에 KG모빌리티에 인수되는 처지가 됐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