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피노텍, 하나생명 아파트대출 모바일 앱에 비대면 전자등기 플랫폼 공급

박소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9.26 18:53

수정 2023.09.26 18:53

하나생명 아파트 담보대출 모바일 앱 출시 이미지. 사진=피노텍 제공
하나생명 아파트 담보대출 모바일 앱 출시 이미지. 사진=피노텍 제공

[파이낸셜뉴스] 핀테크 혁신 기업 피노텍은 하나생명이 구축한 '하나생명 아파트대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비대면 전자등기 플랫폼을 공급했다고 26일 밝혔다.

하나생명은 그동안 기존 보험 위주의 상품 취급 범위를 담보대출 상품으로 확대해 신규 고객 유입과 여신 자산 확대를 위해 노력했고 그 첫 결실로 지난 25일 대출 고객이 모바일을 통해 담보대출을 신청할 수 있는 '하나생명 아파트대출' 모바일 앱 구축을 완료했다. 이 앱을 이용하는 고객은 시간, 장소에 제한 없이 대출 신청부터 담보물에 대한 채권 설정까지 모바일로 진행할 수 있게 됐다.

이 과정에서 하나생명은 핀테크 기업 피노텍의 비대면 전자등기 플랫폼을 도입하면서 모바일 앱을 구축했다. 피노텍의 비대면 전자등기 플랫폼은 일반 생활자금에 대한 기존 단순 설정등기를 비롯해 전자상환위임장 진위여부확인 시스템을 공급해 기존 대환대출 진행 시 필요했던 위임장과 인감증명서 제출 절차 없이 대환 대출이 가능하도록 한 것이다.

피노텍은 현재 하나생명 뿐만 아니라 시중은행 등 다수의 금융기관에 비대면 전자등기 플랫폼을 공급하고 있다.
대환대출 플랫폼으로 금융위원회 지정대리인에 선정되기도 했다.

피노텍 이진영 부장은 "비대면 금융 활성화에 따라 담보대출에 대한 전자등기 플랫폼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다"면서 "특히 금융당국과 진행 중인 담보 대환대출에 피노텍은 전자등기 플랫폼을 활용할 수 있게 준비 중에 있다"고 말했다.
이어 "피노텍은 핀테크 기술을 활용해 안정적이고 고객 편의성을 증대시킬 수 있는 플랫폼을 금융기관과 지속 협의해 시장에 확대 공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gogosing@fnnews.com 박소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