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해수부, 플루토늄·삼중수소 검사장비 없다

서지윤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10.08 17:49

수정 2023.10.09 00:13

세슘 거르는 감마핵종 분석기뿐
내년도 알파핵종 장비 구입 계획도 없어
해수부 "내년 베타핵종 기기는 2대 마련"
정부가 일본 후쿠시마 오염처리수 방류 이후 우리 수산물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하겠다고 했지만 정작 알파·베타핵종을 검출할 수 있는 수산물 방사능 검사장비는 갖추지 못한 데다 내년에도 알파핵종 장비 구입계획이 없는 것으로 확인돼 안전관리 강화가 공염불에 그치고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8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장인 소병훈 더불어민주당 의원(경기 광주갑)이 해양수산부로부터 받은 국감자료에 따르면 해수부 및 지방자치단체 수산사무소는 현재 감마핵종 분석장비만 보유 중이다. 삼중수소(베타핵종), 스트론튬(베타핵종), 플루토늄(알파핵종) 검출장비는 전혀 보유하고 있지 않다.

현재 해수부와 지방자치단체는 양식장 같은 '생산단계'에서의 수산물 방사능 안전검사를 담당하고 있다. 지난 8월 30일 정부는 "올해 현재까지 방사능 검사장비 9대를 신규 배치해 현재 생산단계 수산물 검사장비 총 38대를 운영 중"이라며 "이에 더해 올해 말까지 방사능 장비를 총 43대로 늘리고 향후 72대까지 확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일본 후쿠시마 오염처리수 방류로 인한 국민의 불안감과 생계불안을 호소하는 수산업계의 근심을 잠재우기 위해 안전관리를 대폭 강화하겠다는 방침을 세운 것이다.


실제 해수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실시한 생산단계 수산물 안전성 조사는 2019년 2330건, 2020년 2699건, 2021년 3493건이었으나 지난해 5441건, 올해 9월 18일 기준 7494건을 기록하는 등 대폭 늘었다.

문제는 현재 운영 중인 수산물 방사능 검사장비는 모두 요오드(131I) 및 세슘(134Cs, 137Cs)을 검출하는 감마핵종 분석기라는 점이다. 일반 국민이 우려하는 방사성물질인 플루토늄 같은 알파핵종이나, 삼중수소·스트론튬 같은 베타핵종 검사장비는 단 한 대도 없다.

게다가 정부는 내년도에도 수산물과 관련해 알파핵종 검사장비를 도입할 계획이 없으며, 베타핵종 관련 장비 구입계획도 2대에 불과한 것으로 확인됐다.


정부는 핵종별 방사능 장비 구입계획을 묻자 "내년도에는 방사능 장비 8대(감마핵종 6, 베타핵종 2)를 추가 도입할 예정"이라며 "알파핵종 방사능 장비는 구매할 계획이 없다"고 답했다.

이에 소병훈 의원은 "정부는 수산물 안전성 조사와 장비를 늘리는 등 안전관리를 강화하겠다고 했으나 정작 국민들이 우려하는 삼중수소와 같은 물질에 대한 검출은 이뤄지지 않아 우려스러운 상황"이라며 "정부는 방사능 오염으로부터 우리 먹거리 안전을 철저히 지키는 한편 지금이라도 모든 방법을 동원해 추가 방류를 막아야 한다"고 밝혔다.


해수부 관계자는 "현재 식품안전의약품안전처는 알파핵종 검사 장비 6대를 보유 중이며 올해 말 정부는 3대(식약처 2대, 해수부 1대)를 추가 도입할 예정"이라며 "베타핵종 검사 장비의 경우도 현행 식약처 보유 6대에 올해 말 4대(식약처 2대, 해수부 2대)를 추가하고, 내년초 총10대와 지자체 수산사무소 4대를 확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tand@fnnews.com 서지윤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