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범부처 '바이오헬스혁신위' 시동...대통령 훈령 제정

이창훈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10.17 16:11

수정 2023.10.17 16:11

12개 부처 합동...위원장에 국무총리
간사에 복지부 임명...보건 규제 협조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바이오헬스 신시장 창출전략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2023.2.28/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사진=뉴스1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바이오헬스 신시장 창출전략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2023.2.28/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제약바이오업계의 숙원사업으로 꼽혔던 범부처 컨트롤 타워가 출범한다. 의약품, 의료기기, 의료기술 등 분야별로 쪼개져 운영된 바이오헬스 업무를 12개 부처가 합동으로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보건복지부는 17일 바이오헬스 산업을 육성 지원하는 ‘바이오헬스혁신위원회’를 설치하는 내용의 대통령 훈령을 제정했다고 밝혔다. 올해 2월 범부처 바이오헬스 신시장 창출 전략회의에서 컨트롤타워 출범 준비를 알린 지 8개월 만이다.


‘바이오헬스혁신위원회’는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복지부, 기획재정부, 교육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외교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개인정보보호위원회, 식품의약품안전처, 특허청, 질병관리청 등 12개 정부 부처의 장관급 정부위원과 업계, 학계를 아우른 민간 전문가 17명을 합쳐 30명으로 구성된다.

혁신위원회는 범정부 합동으로 바이오헬스 기술개발, 제품화, 보험등재, 시장진출 등의 전주기 지원을 위한 정책 등을 집중적으로 검토·심의할 예정이다.

간사는 복지부 전병왕 보건의료정책실장이 맡는다.
간사를 복지부가 맡는 것은 바이오헬스 산업의 특성 때문이다. 의약품과 의료기기는 국민의 생명과 직결되기 때문에, 연구개발(R&D)을 넘어 상업화까지 가려면 보건 규제를 넘는 것이 중요해서다.


황승현 보건복지부 글로벌백신허브화추진단장은 “바이오헬스혁신위원회를 통해 바이오헬스 산업이 미래먹거리 및 국가 핵심 전략산업으로 초석을 다질 수 있도록 민·관의 역량을 하나로 모으겠다”라며 “11월 중에 1차 회의를 개최하여 시급한 안건부터 논의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chlee1@fnnews.com 이창훈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