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日 국회의원들, A급 전범 합사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

김경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10.18 08:38

수정 2023.10.18 08:38

기시다 총리는 직접 참배 대신 공물 봉납
일본 국회의원들이 15일 2차 세계대전 A급 전범이 합사된 도쿄 야스쿠니 신사에서 전몰자들을 위해 기도한 후 이동하고 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이 신사에 직접 방문하진 않았으나 이날 오전 일본 패전일을 맞아 공물료를 봉납했다. 2023.08.15 besthope@yna.co.kr (끝)
일본 국회의원들이 15일 2차 세계대전 A급 전범이 합사된 도쿄 야스쿠니 신사에서 전몰자들을 위해 기도한 후 이동하고 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이 신사에 직접 방문하진 않았으나 이날 오전 일본 패전일을 맞아 공물료를 봉납했다. 2023.08.15 besthope@yna.co.kr (끝)

【도쿄=김경민 특파원】 일본 국회의원들이 18일 A급 전범이 합사된 야스쿠니신사에서 집단 참배했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초당파 의원 모임인 '다함께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하는 국회의원 모임' 소속 의원들은 추계 예대제(제사) 이틀째인 이날 오전 집단으로 야스쿠니신사를 찾아 참배했다.


이날은 자민당과 일본유신회 등 여야 국회의원 80명이 참가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국회의원 모임의 야스쿠니 집단 참배는 패전일인 8월 15일 이후 약 두 달 만이다.

이 모임 의원들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집단 참배를 자제하다가 2년 2개월 만인 2021년 12월 재개한 이후 춘계 및 추계 예대제 때마다 야스쿠니신사를 찾고 있다.

추계 예대제 첫날인 전날에는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내각총리대신 기시다 후미오 명의로 '마사카키'라고 불리는 공물을 봉납했다.

기시다 총리는 2021년 10월 총리 취임 이후 춘계·추계 예대제에 야스쿠니신사를 직접 참배하지 않고 공물을 봉납해 오고 있다.

신도 요시타카 경제재생담당상, 다카이치 사나에 경제안보담당상, 니시무라 야스토시 경제산업상 등 기시다 내각 각료 3명도 추계 예대제를 맞아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했다.

신도 경제재생담당상은 참배 후 기자들에게 "과거 나라를 위해, 가족을 위해 무거운 책무를 다한 영령에게 존숭의 마음을 담아 참배했다"고 말했다.

니시무라 경제산업상은 사비로 다마구시(비쭈기나무 가지에 흰 종이를 단 것) 대금을 봉납했다. 그는 참배 뒤 기자들에게 "국가와 가족을 생각하며 전화(戰禍)에 쓰러진 영령의 안녕을 빌었다"고 밝혔다. 니시무라 경제산업상은 지난해에도 패전일(8월 15일)과 추계 예대제 직전에 참배했고, 올해도 패전일 직후인 8월 21일 각각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했다.

오쓰지 히데히사 참의원(상원) 의장도 야스쿠니신사에 공물을 봉납했다.

임수석 한국 외교부 대변인은 전날 기시다 총리의 공물 봉납에 대한 입장과 관련해 "정부는 일본의 과거 침략 전쟁을 미화하고 전쟁 범죄자를 합사한 야스쿠니신사에 일본의 책임 있는 지도급 인사들이 또 다시 공물을 봉납하거나 참배를 되풀이한 데 대해 깊은 실망과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도쿄에 있는 야스쿠니신사는 메이지 유신 이후 일본에서 벌어진 내전과 일제가 일으킨 전쟁에서 숨진 246만6000여명의 영령을 추모하고 있다.
극동 국제군사재판(도쿄재판)에 따라 처형된 도조 히데키 전 총리 등 태평양전쟁의 A급 전범 14명도 합사돼 있다.

km@fnnews.com 김경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