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LG U+, 오픈랜 공용 플랫폼 검증 성공

김준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10.25 14:08

수정 2023.10.25 14:08

"플랫폼 선도 기업과 협력 강화"
LG유플러스 직원들이 오픈랜 공용 플랫폼을 검증하고 있다. LG유플러스 제공
LG유플러스 직원들이 오픈랜 공용 플랫폼을 검증하고 있다. LG유플러스 제공
[파이낸셜뉴스] LG유플러스는 글로벌 플랫폼 제조사들과 오픈랜(개방형 무선접속망) 플랫폼 시험 검증에 성공했다고 25일 밝혔다.

오픈랜은 기지국 등 무선 통신장비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분리해 서로 다른 제조사 장비 간 상호 연동을 지원하는 표준기술이다.

이번에 LG유플러스가 검증에 성공한 플랫폼은 전국적으로 분산된 위치에서 많은 수량에 서버 설치가 필요한 경우 중앙에서 원격으로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네트워크 구축 시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LG유플러스는 국내 오픈랜 생태계 조성을 이끌기 위해 지난 3월부터 글로벌 플랫폼 제조사들과 오픈랜 공용 플랫폼 개발에 협력해 왔다. 마곡 사이언스 파크에 오픈랜 공용 플랫폼 연구망을 구성하고, 필수 기능과 운영 자동화 기술을 실증했다.

이외에도 LG유플러스는 국내 통신 장비 제조업체인 '이노와이어리스'와 오픈랜 테스트 과정 중 연동 오류 발생 시 이를 빠르게 분석할 수 있는 시험 검증 장비를 개발하는 등 오픈랜 기술 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향후에는 오픈랜 생태계 조성을 지원하고 네트워크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해외 글로벌 장비 사업자 및 국내 중소 장비제조사와도 긴밀히 협력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상헌 LG유플러스 NW선행개발담당은 "이번 협력을 통해 최신 플랫폼 기술을 오픈랜 공용 플랫폼에 적용함으로써 안정성, 경제성 측면에서 유리한 방향으로 오픈랜을 준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NW플랫폼 기술 선도 기업과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전했다.

jhyuk@fnnews.com 김준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