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경제

"미 소비자 절벽 아래로 걷고 있다" 美 경제 성장 이어지기 쉽지 않아

윤재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10.28 05:00

수정 2023.10.28 05:00

FILE - Fans cheer as Inter Miami forward Lionel Messi (10) waits for a corner kick during the second half of an MLS soccer match against Los Angeles FC, Sunday, Sept. 3, 2023, in Los Angeles. Messi, 36, has 11 goals and eight assists in 12 games across all competitions for Inter Miami. (AP Photo/Rya
FILE - Fans cheer as Inter Miami forward Lionel Messi (10) waits for a corner kick during the second half of an MLS soccer match against Los Angeles FC, Sunday, Sept. 3, 2023, in Los Angeles. Messi, 36, has 11 goals and eight assists in 12 games across all competitions for Inter Miami. (AP Photo/Ryan Sun, File) /뉴시스/AP /사진=뉴시스 외신화상

지난 9월3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미 프로축구리그 MLS 인터 마이애미 대 로스앤젤레스FC 경기에서 마이애미의 리오넬 메시가 프리킥을 준비하고 있다. 메시가 출전하는 경기의 입장권 가격이 폭등하는데도 미국 소비자들은 기꺼이 지불하는 등 소비 증가 덕에 지난 3·4분 경제가 4.9% 성장할 수 있었다. AP연합뉴스
지난 9월3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미 프로축구리그 MLS 인터 마이애미 대 로스앤젤레스FC 경기에서 마이애미의 리오넬 메시가 프리킥을 준비하고 있다. 메시가 출전하는 경기의 입장권 가격이 폭등하는데도 미국 소비자들은 기꺼이 지불하는 등 소비 증가 덕에 지난 3·4분 경제가 4.9% 성장할 수 있었다. AP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26일(현지시간) 미국 상무부가 발표한 3·4분기(7~9월) 미 경제 성장률은 활발한 소비 덕에 속보치가 전년 동기비 4.9% 성장했다. 2.1% 성장한 지난 2·4분기(4~6월) 뿐만 아니라 경제전문가들의 전망치 4.5%를 크게 상회했다.
경제지 월스트리트저널(WSJ)이 7월에 설문조사를 실시할때만 해도 3·4분기 경제가 0.6% 성장에 그칠 것이라는 비관적인 전망이 주류를 이뤘다.

그러나 예상과 달리 이 기간 경제가 크게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4% 증가한 서비스업을 포함한 소비 증가 덕이었다.

항공기를 이용한 여행과 극장, 콘서트 관람, 한장에 600달러(약 81만원)까지 지불하면서 미국 프로축구리그에서 뛰고 있는 아르헨티나 스타 리오넬 메시 출전 경기까지 보는 등 거침없는 소비가 이어졌다.

또 기업들의 재고 증가는 경제성장률(GDP)에 1.3%p를 기여한 것으로 분석됐다.

지난 분기에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촉발된 침체 기간인 2021년 후반 이후 가장 큰 폭의 성장률을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경제전문가들이 보는 마지막 분기 미국 경제 전망은 좋지만은 않다.

여름을 거치면서 미국 가계들의 저축이 줄어들었으며 상승한 물가로 실질 소득이 줄어 앞으로 소비 감소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기업들의 투자도 제자리 걸음을 보이고 있다.

금리가 여전히 높고 그동안 중단됐던 학자금대출 상환이 재개됐는데다가 연방 정부 셧다운(폐쇄) 위험이 남아있기 때문이다. 또 지난해부터 시작돼 끝나지 않은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전쟁, 지난 7일 시작된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전쟁도 경제 성장을 위협할 소지가 크다.

임금 상승과 코로나19 기간동안 쌓아둔 저축으로 미국 경제 활동의 70%를 차지하는 소비가 이어져왔으나 중저 소득층들의 자금은 고갈되고 있고 은행들의 대출 기준 강화와 높아진 금리 속에 신용 카드 빚이 증가하고 있다.

WSJ가 경제전문가들을 상대로 실시한 설문 조사에서 이번 분기에 미국 경제는 0.9% 성장에 그칠 것이라는 응답이 많았다.

물가가 연준의 인플레이션 목표인 2%에 여전히 못미치는 3.7%로 높고 금리가 5.25~5.5%까지 올랐음에도 미국 경제는 현재까지 회복력을 보여왔다.

그러나 신용평가사 피치의 이코노미스트 올루 소놀라는 현재 같은 금리 수준에서는 성장세가 이어질 수 없다고 진단했다.

여기에 미 국채 수익률 상승으로 인해 주택담보(모기지)와 신용카드, 자동차 구매, 기업 융자 부담이 커지면서 경제를 둔화시킬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문가들은 내다 보고 있다.

또 계속되는 저축 감소와 함께 지난 3·4분기 미국 근로자들의 실질 소득이 1% 줄었다.

WSJ는 소비가 미국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감안할 때 저축 감소로 인해 소비까지 덩달아 줄어드는 것이 성장률까지 끌어내릴 수 있다고 예상하고 있다.

금융자문업체 롱뷰이코노믹스의 최고경영자(CEO) 크리스 와틀링은 경제전문방송 CNBC와 가진 인터뷰에서 "미국 소비자들이 절벽 아래로 향해 걸어가고 있다"라고 비유했다.


영국 경제 연구소 캐피털이코노믹스의 미국 경제 담당 이코노미스트 앤드루 헌터는 “4·4분기에도 소비 증가률이 견고하다면 놀랄 것”이라며 “아직도 더 높은 금리를 비롯한 여러 역풍들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jjyoon@fnnews.com 윤재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