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유영상 "SKT 전직원 AI 역량 강화"...레벨 인증제, 보상체계 도입

김준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10.29 15:10

수정 2023.10.29 15:10

관련종목▶

AI 컴퍼니 전환...3단계로 진행
내년까지 레벨별 인증제도 도입
역량 향상 수준따른 보상체계도
SKT 유영상 대표가 지난 20일 SKT타워 수펙스홀에서 열린 ‘SKT AI사업전략 기자간담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SKT 제공
SKT 유영상 대표가 지난 20일 SKT타워 수펙스홀에서 열린 ‘SKT AI사업전략 기자간담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SKT 제공
[파이낸셜뉴스] SK텔레콤이 전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인공지능(AI) 역량 강화에 나선다.

29일 SKT에 따르면 전사 구성원을 대상으로 AI 리터러시(AI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역량) 프로그램을 본격적으로 시행한다. AI 컴퍼니 전환이라는 비전을 강조하고 있는 유영상 SKT 사장의 의지가 반영된 것이다. SKT는 구성원 직무와 역량을 고려해 AI 교육 프로그램을 3간계로 나눠 진행한다.
△베이직(Basic)&인터미디어트(Intermediate) △어드밴스드(Advanced) △마켓탑(Market Top) 등이다.

우선 베이직 단계에서는 주요 생성 AI 기술에 대한 기초 이론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인터미디어트 단계에서 다양한 AI 프로그램 사용 방법에 대해 숙지하고 업무 자동화를 기반으로 업무 효율화 등을 배운다. 어드밴스드 단계에서는 AI를 활용해 사업모델(BM)을 변화시키는 교육을 받는다. 마케팅과 고객센터에 콘택트센터(AICC) 등을 접목하고 AI를 시장 분석과 기획안 초안을 작성하는 데 활용하는 역량을 키운다.

마지막 마켓탐 단계는 AI 개발자를 위한 교육이다. 최신 AI 논문을 바탕으로 상용화 이전의 알고리즘을 학습하고 기술을 구현해 보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앤트로픽, 오픈AI, 구글 등 글로벌 협력사와 협업해 AI 기술과 전략을 공유하는 기술 세미나도 운영할 예정이다. SKT는 모든 구성원이 AI 리터러시 교육에 적극 참여할 것을 당부했다. 인터미디어트 단계를 경험한 직원 중 90% 이상은 엑셀, 기획서 작성, 사업계획 수립 등의 자동화 등을 통해 업무에 도움이 되고 만족한다는 반응을 보였다.

AI 리터러시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 자료. SKT 제공
AI 리터러시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 자료. SKT 제공

SKT는 해커톤 방식의 챌린지와 보상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SKT 서비스와 업무 프로세스에 적용할 AI 서비스를 개발하는 해커톤을 연내 개최키로 했다. 내년까지 구성원의 AI 리터러시 역량을 측정할 수 있는 레벨별 인증제도를 도입하고, 역량 향상 수준에 따른 적극적인 보상 체계도 만들 계획이다.
안정환 SKT 기업문화 담당은 "SKT의 글로벌 AI 컴퍼니 도약을 위해 구성원들의 AI 리터러시는 필수 소양이자 역량"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보상 체계를 통해 SKT의 AI 역량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jhyuk@fnnews.com 김준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