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기업·종목분석

챗GPT보다 강력한 'GPT-4V' 공개...주목할 유망주 3선은?

김경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10.30 09:12

수정 2023.10.30 09:12

리서치알음 분석 '인탑스·오픈엣지테크놀로지·모델솔루션'

[파이낸셜뉴스] 리서치알음은 30일 오픈 AI가 지난해 11월 ChatGPT를 출시한 후 1년이 채 지나지 않아 지난 9월 25일 GPT-4V(ision)를 공개한 만큼 관련 테마주에 관심을 기울일 만 하다고 분석했다. 기존에는 텍스트만 입력이 가능했지만 GPT-4V는 이미지 입력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최성환 연구원은 "GPT-4V가 로봇의 두뇌 역할 완성, 눈으로 보고(이미지), 귀로 듣고 말하고(음성), 글을 읽으면서(텍스트) 인간의 지성에 가까워졌다“라며 ”10월 26일 현대차그룹이 인수한 미국 로봇 개발기업 보스턴다이내믹스의 로봇 개 ‘스팟’이 ChatGPT를 탑재해 가이드로 변신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향후 GPT API 탑재된 H/W 디바이스 증가로 국내 양산 업체에 수혜가 예상된다”라며 “ 로봇은 AI와 현실세계를 잇는 도구가 될 전망이어서 주목을 당부한다”라고 부연했다.

리서치알음은 특히 로봇 양산 기업, AI반도체 IP 설계 기업, 프로토타입 제작 기업에 수혜 예상되는만큼 재평가 기대된다고 봤으며 인탑스, 오픈엣지테크놀로지, 모델솔루션을 관련 수혜주로 제시했다.

우선 인탑스는 로봇 양산 레퍼런스를 확보해 국내외 수주가 증가중인데다, 올해 3월 대기업 S社향 웨어러블 로봇 양산 준비 완료가 긍정적이라고 진단했다.
인탑스는 로봇 EMS(Electronics Manufacturing Service, 고객사 제조기능 전체 담당)를 신사업으로 추진, 2021년부터 베어로보틱스 서빙 로봇을 독점 생산중이다.

또한 오픈엣지테크놀로지는 경쟁력 있는 AI반도체(빠른 데이터 처리 및 연산 속도) 설계를 위한 토탈 IP 솔루션 기술 보유했다고 평가했다.

최 연구원은 “로봇, 드론 등 AI가 탑재될 신규 어플리케이션에서는 고속의 연산 기능이 요구될 것이고, 이에 오픈엣지테크놀로지의 NPU 기술 응용처 다변화가 예상된다”라며 “고대역폭 메모리인 HBM3 IP 제공할 수 있는 기업은 전세계에서 동사와 Synopsys 뿐으로 향후 관련 프로젝트 수주가 급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여기에 모델솔루션은 신제품 개발 과정에서 고객사에 프로토타입 제작부터 양산까지 상용화에 필요한 토탈 솔루션을 제공해 긍정적이라는 시각이다.

현재 모델솔루션은 경쟁사 대비 고객사 주문에 대한 리드타임 단축(30% ~ 최대 70%), 엔비디아, 마이크로소프트, 삼성전자 등을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다.
최 연구원은 “모델솔루션이 신사업 CM(Contract Manufacturing, 위탁생산) 부문 공격적 투자를 진행해 단기 비용 부담이 증가했지만 향후 로보틱스 중심의 외형 성장이 기대된다”라고 덧붙였다.

kakim@fnnews.com 김경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