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fn이사람] "디지털 ESG 준비 못하면 3~4년뒤 경영 못 할수도"

김만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10.31 15:04

수정 2023.10.31 18:53

방수인 SK㈜ C&C 디지털 ESG그룹장
방수인 SK㈜ C&C 디지털 ESG그룹장.
방수인 SK㈜ C&C 디지털 ESG그룹장.

[파이낸셜뉴스]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의무공시를 지금 제대로 준비하지 않으면 최악의 경우 3~4년 후 시장에서 사업을 할 수 없는 상황이 올 수도 있다. 우리가 대기업 공급망 구조 밖 사각지대에 있는 기업들에게 도움을 줄 기회가 있을 것 같다."
방수인 SK㈜ C&C 디지털 ESG그룹장은 10월 31일 경기도 성남 분당 SK-u타워에서 파이낸셜뉴스와 만나 SK그룹이 지금까지 전사적으로 구축해온 ESG 노하우와 국내 기업들이 ESG 공시를 철저히 준비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SK㈜ C&C가 올해 디지털 ESG 전문 종합기업을 선언하고 지난 8월 조직개편을 통해 방수인 그룹장이 관련 업무를 진두지휘하고 있다. 현재 그룹장이 운영하는 조직은 그룹사를 비롯 국내외 1000여개 기업에 탄소 중립을 포함한 ESG 종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SK㈜ C&C는 '클릭 ESG' 진단플랫폼과 자회사 에커튼파트너스를 통해 각 기업의 ESG 공시에 필요한 전략 컨설팅까지 해결하고 있다.
특히 모든 산업 공정별로 제품 단위의 정확한 탄소 데이터를 리포팅 할 수 있는 '디지털 카본 패스포트' 플랫폼 뿐만 아니라 탄소거래 플랫폼까지 가지고 있다.

최근 금융위원회가 ESG 의무공시 도입시기를 2025년에서 2026년으로 1년 연기했다. 또 현재 EU를 필두로 여러 선진국들은 기후위기에 대응하겠다는 명분을 내세우며 탄소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EU의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보고서 제출은 내년 1월달 시범이긴 하지만 의무적으로 제품 생산과정의 탄소배출량을 제출하게 돼 있다. 우선 1차적으로 철강·알루미늄·시멘트·비료·전력·수소 등에 적용하지만 향후 산업 전분야로 확대할 전망이다.

국내 관련 수출 기업들은 이에 대해 대비하고 있다. 방수인 그룹장은 "국내 수출 기업들은 이를 대비해 지금과 같이 수기작업으로 제출할 수 있지만 이 데이터가 부정확하다면 향후 재무적인 부문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경고했다. 즉 당장은 임기응변식으로 탄소배출량을 수기 작성해서 넘길 수 있지만 어느순간 실측해 과거 데이터와의 차이가 발생할 경우 상당한 페널티로 돌아올 수 있다는 것이다.

방 그룹장은 "일부 기업들은 대기업도, 상장사도 아닐 뿐더러 대기업 납품사도 아니고 수출기업도 아니어서 탄소배출량 관리가 필요없는 것 아니냐고 되묻곤 한다"고 말했다. 이에대해 그는 "당장 수출과 관련이 없더라도 해당기업의 제품이 수출기업에 흘러들어갈 경우 몇년 후엔 더 이상 영업을 할 수 없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현재 가장 시급한 것으로 정확한 탄소배출량 측정과 관리를 꼽았다.

생산 공정에서 발생하는 정확한 탄소배출량 측정은 디지털 전환을 통해 이뤄진다.
그는 "디지털 전환이 거창할것 같지만 비싸지 않은 디지털 계측기 몇 개만 놓더라도 자동으로 데이터를 측정, 기록할 수 있다"며 "이는 탄소배출량 계측 업무 뿐만 아니라 회사 전체적으로 생산성과 효율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말했다. 또 탄소배출량을 측정한 데이터를 공급사나 관계기업들의 요청이 있을 경우 일일이 대응하는 것도 불편한 업무다.
그는 "클라우드 상에 데이터를 안전하게 격리하고 표준 프로토콜 방식으로 원청사와 공급사간 요청이 있을 경우 동의 기반으로 데이터를 전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monarch@fnnews.com 김만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