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인터넷/SNS

"AI 기반 초개인화 콘텐츠 추천 강화" 새로운 네이버앱 정식 출격

임수빈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10.31 10:13

수정 2023.10.31 10:13

관련종목▶

베타 테스트 종료, 11월 2일부터 전체 사용자 대상
쇼핑, 홈, 콘텐츠, 클립으로 구성된 새 네이버앱 적용
새로운 네이버앱 화면 예시. 네이버 제공
새로운 네이버앱 화면 예시. 네이버 제공

[파이낸셜뉴스] 네이버가 초대규모 인공지능(AI) 기술을 바탕으로 초개인화 추천 서비스를 확대 적용한 새로운 네이버 애플리케이션(앱)을 정식으로 선보인다. 새로운 네이버앱은 사용자 관심 영역과 연관성 높은 콘텐츠들을 추천하고, 편리하게 새로운 관심사를 발견할 수 있도록 개편된 것이 특징이다.

3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오는 11월 2일부터 정식으로 바뀌는 네이버앱 화면은 △쇼핑 △홈 △콘텐츠 △클립 총 4개 탭으로 구성된다. 또 홈화면 하단에 개인화 콘텐츠 추천 서비스 ‘홈피드’가 신설돼 사용자에게 개인별 취향에 맞는 볼거리를 제공한다.

네이버는 자사 콘텐츠 추천 기술 에어스(AiRS)가 적용된 콘텐츠 영역을 확장해 창작자에게는 더 많은 노출 기회를 제공하고, 사용자에게는 관심사에 맞는 콘텐츠를 탐색하고 발견하는 즐거움을 제공할 계획이다.

네이버앱 첫 화면인 홈탭에는 위젯보드를 통해 증시, 날씨, 기상특보 등 사용자가 매일 확인하는 정보와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개선한다.
위젯 보드 아래에 위치한 홈피드에서는 사용자가 구독한 채널, 소비한 문서, 검색 이력 등 네이버에서의 활동을 기반으로 관심사를 분석해, 취향에 맞는 콘텐츠들을 끊임없이 추천한다. 네이버 블로그, 인플루언서, 카페인기글, 프리미엄콘텐츠, 네이버TV 등 콘텐츠를 따로 검색하지 않아도 홈화면에서 바로 접근할 수 있다.

콘텐츠탭에서는 뉴스, 연예, 경제 등 다양한 주제판을 통해 주제별 큐레이션 콘텐츠를 제공한다. 이번 업데이트로 건강과 게임 주제가 추가됐다. 쇼핑탭에서는 사용자 맞춤형 큐레이션 서비스 '포 유(FOR YOU)'를 전면 배치하고, 네이버의 상품 추천 기술 에이템즈(AiTEMS)를 기반으로 개인화 상품 추천에 더욱 집중할 계획이다.

새로운 네이버앱 화면 예시. 네이버 제공
새로운 네이버앱 화면 예시. 네이버 제공

클립탭은 네이버의 새로운 숏폼 서비스 ‘클립’과 연동된다. 클립은 K팝, 패션, 뷰티, 스포츠, 연예, 음식, 여행, 일상 등 다양한 숏폼 콘텐츠를 사용자의 관심사에 따라 추천하는 서비스다. 숏폼을 통해 네이버 예약, 쇼핑, 블로그 등 다양한 서비스도 연계된다. 이번 업데이트로 추가된 ‘인기판’에서는 사용자의 관심 주제에 따른 인기 콘텐츠들을 둘러보고 새로운 관심사를 발견할 수 있다.

4개의 탭으로 구성된 새로운 네이버앱은 사용자가 별도로 업데이트할 필요 없이 순차적으로 확대 적용된다. 새로운 네이버앱으로 전환된 사용자들은 초기 튜토리얼 화면에서 각 탭과 기능에 대한 설명을 확인할 수 있다.


이재후 네이버앱서비스 총괄은 "새로운 네이버앱을 통해 사용자에게는 관심사에 최적화된 콘텐츠와 상품을 제공하여 만족도를 높이고,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하는 창작자와 경쟁력 있는 중소상공인(SME)과 함께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개인화 추천 기술과 서비스를 계속해서 고도화해 네이버앱에서 더욱 정확하고 풍부한 추천을 제공하겠다”고 전했다.

soup@fnnews.com 임수빈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