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방

김명수 합참의장 후보자 "軍 호랑이처럼 존재하고 사냥개처럼 싸워야"

이종윤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11.01 16:37

수정 2023.11.01 16:37

"육해공·해병대 합동성 기반으로 적 억제"…사무실 첫 출근
막중한 책임감 느껴... "9·19합의, 방위태세에 군사적 제한사항 있어"
北 목선 귀순 '경계 실패' 논란엔 "동의할 수 없다" 일축
[파이낸셜뉴스]
김명수 국방부 합동참모본부 합참의장 후보자가 1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 별관 후보자 사무실로 출근하기 전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명수 국방부 합동참모본부 합참의장 후보자가 1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 별관 후보자 사무실로 출근하기 전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명수(해군 대장·해사 43기) 제44대 합동참모본부 의장 후보자는 1일 오전 용산 국방부 별관에 마련된 후보자 사무실로 첫 출근하면서 "대한민국 군은 호랑이처럼 존재하고 싸우면 사냥개처럼 행동하는 군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김 후보자는 북한 핵위협이 어느 때보다 고도화하는 시기에 합참의장 후보자로 내정된 데 대해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9·19 합의가 방위태세에 영향을 미쳐 효력 정지를 할 필요가 있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군사적으로 틀림없이 제한 사항이 있다"고 답했다.

합의서엔 남북한 간의 군사적 우발 충돌 방지 차원에서 군사분계선(MDL)을 기준으로 남북한 접경지에 비행금지구역을 포함한 포병 사격 및 연대급 이상 야외기동훈련 금지 구역과 완충수역 등 설정 내용이 담겨 있다.

이와 관련 최근 신원식 국방부 장관은 "9·19합의 때문에 우리 군의 대북감시 및 정밀타격 능력이 제한되고 있다"며 그 효력 정지를 건의, 현재 정부 내에서 그에 대한 검토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해군 장성이 우리 군의 현역 최고위 군령권(軍令權)을 가진 '최고 작전지휘관'인 합참의장에 발탁된 건 2013년 최윤희 의장(재임기간 2013∼2015년) 이후 10년 만이며, 창군 이래 역대 두 번째다.

김 후보자는 "육해공군과 해병대의 본질은 동일하다. 국가와 국민을 방어하는 것이 기본 임무이며, 존재 자체로서 (적을) 억제하고 위협이 되어야 한다"라며 "그 임무를 수행함에 있어 육군이냐 해군이냐는 중요하지 않다. 합동성에 기반해 동일한 목적을 가지고 싸운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합참에는 경험이 많은 장군 참모들과 훌륭한 영관장교들이 있다"며 "그들의 지혜를 모아 팀워크를 유지한다면 모든 걸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명수 합동참모본부 의장 후보자(왼쪽)가 1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 별관에 마련된 사무실에 출근하고 있다. 사진=뉴스1
김명수 합동참모본부 의장 후보자(왼쪽)가 1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 별관에 마련된 사무실에 출근하고 있다. 사진=뉴스1
김 후보자는 지난달 북한 주민 4명이 소형 목선을 타고 우리 측 해역으로 귀순하는 과정에서 군의 '경계 실패' 논란이 불거진 데 대해선 "'실패'란 용어에 동의할 수 없다"고 답했다.

그는 "(작전엔) 공개할 수 있는 부분과 없는 부분이 있다. 공개 자체가 우리에게 취약점이 될 수 있기 때문"이라며 "하지만 (당시 작전에 대해선 국민이) 이해할 수 있는 만큼 충분히 설명했다. (성공적으로 작전을 수행했다는) 합참의 발표는 아주 잘 된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달 24일 강원도 속초 인근 동해상에선 북한 주민 4명이 소형 목선을 타고 우리 측 해역으로 넘어와 귀순 의사를 밝혔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현지 어민이 우리 해군 고속정·초계기보다 먼저 해당 선박이 북한에서 온 것임을 확인하고 배에 타고 있던 북한 주민들과도 접촉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야권 등에선 '군이 경계에 실패했다'는 비판과 함께 책임 논란이 일었다.

우리 군이 경항공모함(3만t급)이나 원자력 추진 잠수함 등을 도입해야 하느냐는 질문에는 "그 부분에 개인적인 생각은 있다"면서도 "합참의장 후보자로서는 다양한 전체적인 국가적, 전략적, 작전적 판단을 해볼 필요가 있다"며 말을 아꼈다.

김 합참의장 후보자는 주요 해상작전 지휘관 및 참모 보직을 거친 해군의 대표적인 작전통으로 합참 근무 경험도 풍부하다.

그는 세종대왕함장, 합참 작전2처장, 해군 2함대 2해상전투단장, 해작사 해양작전본부장, 해군 1함대사령관, 해군참모차장, 해군작전사령관 등을 역임했다.

김 후보자는 해작사령관 재임 기간 한미 및 한미일 연합 훈련을 주도하며 연합 해상 방위태세 구축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 북한의 정찰위성 발사 때 추진체 탐지 및 추적과 인양 작전을 성공적으로 지휘한 공로도 인정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 국방위원회는 오는 15일 전후로 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할 예정이다.
김 후보자의 인사청문 TF장은 강동구 해군 준장이 맡았다.

wangjylee@fnnews.com 이종윤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