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페미로 오해해 폭행한 한국남성" BBC, '편의점 알바 폭행' 사건 보도

한승곤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11.07 13:52

수정 2023.11.07 13:52

"한국 여성들에게 열악한 나라 중 하나로 꼽혀"
BBC 캡처
BBC 캡처

[파이낸셜뉴스] 머리가 짧다는 이유로 편의점 아르바이트 여성을 무차별 폭행한 20대 남성이 결국 구속된 가운데 외신은 '남성 우월주의자'가 벌인 사건이라고 보도했다.

6일(현지시간) 영국 BBC는 ‘한국 남성이 편의점 점원을 페미니스트로 오해해 폭행하다’는 제목의 보도를 내보냈다.

보도에서 BBC는 “한국 동남부 진주시에서 자정이 넘은 시간에 한 남성이 손과 발로 여성 점원을 때리는 모습이 CCTV에 포착됐다”며 사건을 설명했다.

이어 “한국 경찰은 이 남성이 점원에게 ‘머리가 짧은 것으로 보아 페미니스트다. 나는 남성 우월주의자(chauvinist)고 페미니스트들은 공격당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밝혔다”며 “술에 취한 이 남성은 경찰이 현장에 도착할 때까지 폭행을 계속했다”고 전했다.

BBC는 자사 홈페이지에 이 기사를 ‘한국 여성들이 짧은 머리를 다시금 주장하는 이유’ ‘설명할 수 없는 대규모 묻지마 칼부림이 한국을 뒤흔들다’ 기사와 함께 배치했다.
이날 오전 10시 기준 BBC ‘많이 읽은 기사’ 7위에 오르는 등 BBC 독자들에게 관심을 받았다.

BBC는 이 사건에 대해 “경제 선진국 가운데 한국은 성평등 정도가 낮아 여성 직장인에게 가장 최악의 나라 중 하나로 꼽힌다”고 부연했다. 이어 “역차별로 피해를 입고 있다고 느끼는 젊은 남성들로 인해 안티 페미니스트가 최근 급증했다”고 했다.

또 BBC는 이 사건과 함께 올림픽 양궁 국가대표 안산 선수에 대한 비난 여론도 재조명했다. 앞서 안 선수는 일부 남성으로부터 ‘숏컷을 했으니 페미니스트다’라는 오해에 시달렸다.

BBC는 “안 선수는 복수의 금메달을 획득했음에도 머리 길이가 짧다는 이유로 끔찍한 온라인 괴롭힘을 경험했다”고 보도했다.

진주시 하대동 편의점 폭행 CCTV 화면(왼쪽)과 부상당한 피해자 사진(오른쪽). 사진=연합뉴스
진주시 하대동 편의점 폭행 CCTV 화면(왼쪽)과 부상당한 피해자 사진(오른쪽). 사진=연합뉴스

한편 6일 창원지법 진주지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서 법원은 특수상해 등 혐의로 입건된 A씨에게 도주 우려 등을 이유로 구속 영장을 발부했다.

A씨는 지난 4일 밤 12시 10분께 진주시 하대동의 한 편의점에서 아르바이트 중이던 20대 여성 B씨를 주먹과 발로 무차별 폭행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 A씨는 자신을 말리는 또 다른 손님 C씨도 여러 차례 폭행했고, 이 과정에서 가게에 있던 의자를 이용해 가격하기도 했다.
결국 B씨는 귀와 팔 부위 인대 등이 손상됐고, C씨는 코 등 얼굴 부위 골절상을 입었다.

A씨는 범행 당시 “여자가 머리 짧은 걸 보니 페미니스트”라며 “페미니스트는 좀 맞아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은 A씨가 체포 당시 만취 상태였고, 이후엔 “정확한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hsg@fnnews.com 한승곤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