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일반

'리플 페이먼츠' 공개..."전 세계 결제 시장에 호환" [코인브리핑]

한영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11.09 10:01

수정 2023.11.09 11:21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파이낸셜뉴스] 리플의 네트워크를 활용하면 한 번의 접속만으로 전 세계 결제 시장의 100%에 가까운 접근이 가능해진다.

블록체인 결제 시스템 '리플 페이먼츠' 공개

9일 블록체인업계에 따르면 블록체인 솔루션 기업 리플(Ripple)은 이달 8일부터 9일 두바이에서 열린 자체 행사 7회 ‘스웰(Swell)’에서 '리플 페이먼츠(Ripple Payments)'를 발표했다. 리플 페이먼츠는 기존에 있던 리플넷을 개편한 가상자산 기반 국제결제 솔루션이다.

리플이 올해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글로벌 금융사의 80% 이상은 향후 3년 이내에 어떤 형태로든 가상자산을 비즈니스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리플은 리플 페이먼츠를 통화의 종류, 시간 또는 결제 목적지에 구애받지 않는 가장 빠르고 효율적인 국제결제 솔루션으로 발전시켜 왔다.

리플은 리플 페이먼츠를 통해 70종 이상의 가상자산과 기존 결제 시장을 아우르는 네트워크를 제공한다.
리플 페이먼츠 네트워크는 한 번의 온보딩(접속)만으로 전 세계 결제 시장의 100%에 가까운 접근이 가능해진다.

또한 풍부한 규제 노하우를 기반으로 가상자산 솔루션에 필요한 신뢰성을 제공한다. 특히, 리플은 싱가포르통화청(MAS)의 주요 결제기관(MPI) 라이선스, 미국 전역에 걸친 송금사업자 라이선스(MTL) 등 30개 이상의 라이선스를 보유하고 있다.

세 번째는 신속한 온보딩과 새로운 시장 진출이다. 리플 페이먼츠는 'XRP 레저(XRPL')에 내장된 탈중앙화거래소(XRPL DEX)와 새롭게 통합된다. 이런 통합은 제품 성능을 개선하고 신규 시장으로의 진입 장벽을 낮출 것으로 기대된다.

마지막으로 리플은 확대된 가상자산 유동성 옵션을 기반으로 통화 종류나 결제 목적지에 구애받지 않고 최적화된 결제 경험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됐다.

"결제가 디지털자산의 '킬러 앱'"

글로벌 결제 솔루션 기업 로켓퓨얼은 리플 페이먼츠의 최신 버전을 가장 먼저 활용한 고객 중 하나다. 로켓퓨얼은 가상자산이나 법정화폐를 통한 지급을 원하는 판매자에게 결제 솔루션을 제공한다. 리플 페이먼츠는 전 세계에서 사용 가능한 다양한 결제 통화를 통해 전반적인 결제 흐름을 관리할 예정이다.

피터 젠슨 로켓퓨얼 최고경영자(CEO)는 “금융업계는 구시대적인 기술에 의존해 높은 비용, 매출 손실, 비효율성을 겪어 왔다"라며 “리플 페이먼츠는 로켓퓨얼의 제품이 기존 금융 시스템보다 훨씬 더 효과적으로 전 세계 고객을 지원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전했다.

브렌든 베리 결제 제품 총괄은 “리플은 결제가 디지털 자산 분야의 ‘킬러 앱’이라는 사실에 주목해 왔다"라며 "이 비전을 달성하려면 기관 사용자가 현실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것을 제공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모니카 롱 리플 사장은 "리플은 설립 초기부터 고객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는 데에 집중해 왔다"라며 "이번 발표는 모든 비즈니스가 가상자산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리플의 자연스러운 행보"라고 자평했다.

한편 리플은 현재 6개 대륙 55개국에 진출해 있으며, 70개 이상의 시장에 결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새로운 리플 페이먼츠 솔루션은 현재 미국에 제공되고 있으며, 내년에는 국가별로 제공 지역이 확대될 예정이다.

fair@fnnews.com 한영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