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삼성·현대·LG·포스코 등 70여기업, 여성공학인재 양성한다

김현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11.10 13:20

수정 2023.11.10 13:20

산업부 '산업현장 여성 R&D인력 채용박람회' 개최
정부세종청사 산업통상자원부 /사진=뉴시스
정부세종청사 산업통상자원부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대기업과 중견·강소기업, 외국계 기업 등 총 70여개 기업이 신진 여성공학인재 양성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여성공학기술인협회는 10일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산업현장 여성 기술개발(R&D) 인력 채용박람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현대차·LG전자·포스코 등 주요 대기업, 동진쎄미켐·에스엘·한스바이오메드 등 중견·강소기업, 한국에스지에스·엠케이에스코리아 등 외국계 기업을 포함한 총 70여개 기업이 참여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기업과 여성 구직자 간 채용 상담·면접, 채용 컨설턴트의 취업특강, 대기업 임원급 여성공학인의 패널 토크, 글로벌 중견기업 에스엘 사의 채용설명회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개막식에는 장영진 산업부 1차관을 비롯해 양향자 한국의희망 의원, 조명희 국민의힘 의원 등 여성공학인 출신 국회의원과 문애리 한국여성과학기술인육성재단 이사장, 김효선 여성신문 대표 등 관계자 70여명이 참석했다.

장영진 차관은 "우리 경제가 더 성장하기 위해서는 인구감소 문제 완화와 끊임없는 기술혁신을 통한 생산성 향상이 필요하다"며 "이를 위한 효과적인 정책은 우수한 여성공학인의 사회진출을 촉진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잠재력 높은 여학생의 이공계 유입, 여성공학인재의 사회 진출과 경력단절 부담 최소화, 리더급 인재로의 성장을 위한 경력개발까지 생애 전주기 지원체계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장 차관은 이날 신진 여성공학인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기도 했다.
참석자들은 연구현장의 여성인력 확대 및 경력개발 지원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육아로 인한 경력단절의 어려움을 호소했다.

honestly82@fnnews.com 김현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