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

BTS 멤버들·뉴진스 등 K팝, 내년 '그래미 어워즈' 후보지명 불발

[라스베이거스=AP/뉴시스]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3일(현지시간) 미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의 MGM 그랜드 가든 아레나에서 열린 제64회 그래미 시상식에 참석해 '버터' 공연을 펼치고 있다. 2022.04.04.
[라스베이거스=AP/뉴시스]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3일(현지시간) 미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의 MGM 그랜드 가든 아레나에서 열린 제64회 그래미 시상식에 참석해 '버터' 공연을 펼치고 있다. 2022.04.04.
[서울=뉴시스]이재훈 기자 = 미국 최고 권위의 대중음악 시상식 '그래미 어워즈(Grammy Awards)' 내년 행사에서 K팝이 후보로 경합하는 걸 볼 수 없게 됐다.

그래미상 어워즈를 주관하는 미국 레코딩아카데미가 10일(현지시간) 발표한 '제66회 그래미 어워즈' 후보 명단에 K팝은 단 하나도 올리지 못했다.

제63회부터 제65회까지 해당 시상식에 3년 연속 노미네이트됐던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이번엔 일곱 멤버 각각 자신의 곡을 출품하며 도전했으나 지명받지 못했다. 올해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핫100'에서 각각 1위를 차지한 지민과 정국의 후보 지명이 조심스레 예측됐으나 현실화되지는 않았다.

또 '핫100'에 동시에 3곡을 올린 걸그룹 '뉴진스'가 제너럴 필즈(본상) 중 하나인 '베스트 뉴 아티스트(Best New Artist) 부문에 노미네이트 될 수 있다는 예상이 미국의 권위 있는 대중음악 매체 롤링스톤 등으로부터 나왔으나 이 팀 역시 후보로 지명되지 않았다.

이밖에 올해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차트 '빌보드 200' 정상에 두 개의 앨범을 올린 '스트레이 키즈'를 비롯 미국 스타디움 콘서트를 성사시킨 '트와이스', '큐피드'로 '핫100'에서 호성적을 거둔 '피프티 피프티' 등 여러 K팝 팀들이 '그래미 어워즈'에 출품했으나 심사위원들은 이를 외면했다.

USA투데이는 이번에 후보자 명단 발표 직후 ''2024 그래미 어워즈'에서 핑크, 샘 스미스, K팝이 제외됐다.
또 누가 냉대를 받았나'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94개의 카테고리가 있음에도 그래미 어워즈는 명백한 경쟁자 몇몇을 간과했다"면서 "K팝은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장르 중 하나일지도 모르지만 그래미 투표자들은 놓쳤다"고 지적했다.

또 "방탄소년단 외에도 세븐틴,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뉴진스 등의 앨범이 비평가들의 호평을 받고 상업적으로 성공했다"면서 "그래미상이 일반 카테고리에서 K팝 장르를 무시한다면, 전문분야를 추가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그래미 어워즈는 내년 2월4일 열린다.

☞공감언론 뉴시스 realpaper7@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