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중소기업

"모바일 영상부고, AI 챗봇 적용" 다큐다, 바이브와 협력

강경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11.13 08:35

수정 2023.11.13 08:35

"모바일 영상부고, AI 챗봇 적용" 다큐다, 바이브와 협력

[파이낸셜뉴스] 온라인 추모 서비스 기업 다큐다가 인공지능(AI) 전문기업 바이브컴퍼니와 협력, AI 챗봇인 '바이브 챗봇' 시스템을 다큐다 모바일 영상부고 서비스에 활용한다.

13일 다큐다에 따르면 가톨릭대 성모병원과 연세대 신촌 세브란스병원, 동국대 일산병원, 한양대병원 등 장례식장에 제공하는 다큐다 모바일 영상부고 서비스에 이날부터 바이브 챗봇 시스템을 적용한다.

다큐다는 바이브컴퍼니와 지난 4월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한 뒤 다큐다 모바일 영상부고 서비스에 바이브 챗봇을 기반으로 한 'AI 챗봇 상담 시스템'을 만들어왔다. 바이브 챗봇은 자체 생성형 AI 언어 모델인 '바이브GeM'을 기반으로 데이터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질의·응답 지식을 만들어 지식 기반 챗봇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술이다.

다큐다가 국내 대형 대학병원에 서비스하는 모바일 영상부고는 월평균 이용자수가 23만명 수준이다.
이번 AI 기술 도입을 통해 24시간 장례식장을 방문하는 이들의 다양한 문의 사항에 대한 상담을 도울 수 있게 됐다.


다큐다 관계자는 "바이브 챗봇을 통한 실시간 고객 응대로 가장 앞선 모바일 부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향후 추진 중인 다양한 추모 서비스에도 해당 솔루션을 확대 적용해 보다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2016년 설립된 다큐다는 온라인 추모 플랫폼 ‘다큐다 메모리얼’과 △모바일 영상 부고 △실시간 추모영상 △디지털 영정사진 △온라인 조문 글 △조문 답례품과 장례식장 관리 프로그램 등 장례 전 과정에 이르는 온라인 추모 서비스를 제공한다.

butter@fnnews.com 강경래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