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보험

"인슈어테크 잠재력 큰 한국… 정부 역할은 규제 유연화"[제16회 국제보험산업심포지엄 강연자 인터뷰]

박소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11.13 18:26

수정 2023.11.13 19:46

메리엄 두이건 英 노팅엄대 교수·인피니티 공동이사
디지털 환경·기술 혁신 수준 높아
소비자 관심도 시장 발전에 기여
전통 보험·테크기업 파트너십
한국 넘어 글로벌로 눈 돌려야
"인슈어테크 잠재력 큰 한국… 정부 역할은 규제 유연화"[제16회 국제보험산업심포지엄 강연자 인터뷰]
"한국 인슈어테크 시장은 무한한 잠재력을 갖고 있습니다. 한국 정부는 혁신을 장려하는 유연한 규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보험사는 빅테크 기업과 파트너십을 통해 인슈어테크 붐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메리엄 두이건 영국 노팅엄대학교 금융회계학과 교수 겸 노팅엄대의 포용금융 기술 연구 허브인 '인피니티(INFINITY)' 공동이사(사진)는 지난 8일 파이낸셜뉴스와 보험연구원이 공동 주최한 제16회 국제보험산업심포지엄에 기조연설을 마친 뒤 본지와 가진 인터뷰에서 한국 인슈어테크 시장과 한국 보험시장 발전을 위해 이 같이 조언했다.

우선 메리엄 두이건 교수는 한국은 △뛰어난 디지털 환경에 △강력한 기술 혁신과 혁신 문화를 갖추고 있고 △디지털 기술에 관심이 높은 소비자가 있어 인슈어테크 시장이 발전할 수 있는 잠재력이 크다고 높게 평가했다.

그러면서 보험사가 인슈어테크를 본격화하고 한국 정부와 영국이나 중국 '메이드 인 차이나 2025'처럼 인슈어테크 기업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하고 국내 뿐만 아니라 글로벌 챔피언을 육성하는데 정책 목표를 두면 시장이 성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특히 두이건 교수는 전통적인 보험사가 테크 기업과의 협력하는 '국제화 전략'을 펼쳐야 한다고 역설했다.


중국 생명보험사 2위였던 평안생명이 빅테크 알리바바, 텐센트와 공동으로 설립한 디지털 손보사 '중안보험'을 통해 중국 보험시장 1위로 올라섰듯이 한국도 인공지능(AI), 데이터, 플랫폼 분야에서 전문성이 있는 기술 기업과 파트너십을 모색하라는 조언이다. 이를 통해 국내 보험시장을 넘어 글로벌 보험시장에서 기회를 잡으라는 것이다.

두이건 교수는 "전통적인 보험사와 테크 회사 간 성공적인 파트너십 사례를 공유하면서 더 많은 국제 파트너십을 장려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성공적인 국제 협력 사례로는 신한은행과 인도네시아 파사르폴리스의 파트너십을 통한 자동차보험 상품 개발을 제시했다. 그는 "한국 회사가 파라스폴리스의 보험 생태계에 접근하면서 자동차보험에서 소액보험과 손해보험 상품에서 전문성을 접목할 예정"이라면서 "또 인도네시아 금융청에서 보험인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라이서스도 획득했는데 이는 인도네이사 최초"라고 설명했다.

두이건 교수는 신한은행과 파라스폴리스의 협력이 그의 주요 연구목표이자 최근 기조연설의 주제인 '포용보험(Intensive Insurance)'의 사례라고도 소개했다. 포용보험은 보험에 접근하기 힘든 '금융소외계층'을 위한 저렴한 비용의 보험으로, 금융위원회의 '포용금융' 정책과도 맞닿아 있다.

그가 생각하는 포용보험의 3대 과제는 △경제성(가격) △접근성 △인식 및 신뢰로, 보험 프로세스, 상품, 생태계에 인슈어테크가 적용되면서 금융 소외계층을 위해 보험료를 낮추고 보험 상품에 대한 접근성은 높이면서 신뢰도도 높일 수 있다는 판단이다. 이를테면 보험금 청구 자동화를 통해 비용을 30% 절감하고 AI를 사용해 건강 보험료를 예측하는 등 사용량에 기반한 보험 상품을 개발하면서 보험료를 낮추는 것이다.


한국 보험사도 데이터를 기반으로 건강, 재산 등 특정 위험에 맞춘 '맞춤형 소액 상품'을 출시하면 포용보험은 물론 나아가 포용금융 정책에도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이 두이건 교수의 조언이다. 그는 "기술 도입률 높고 포용금융에 대한 강한 추진력이 있는 한국에서 인슈어테크는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우리가 직면한 기후위기에서도 인슈어테크는 기상 이변 위험을 반영해 재산 보험료를 더 정확하게 계산하거나 드론이 기상이변으로 인한 피해를 신속하게 평가하게 보험사가 가장 필요한 곳에 자금을 분배하는 '재난 대응 자원 할당' 방식으로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gogosing@fnnews.com 박소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