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유통

'장보기도 줄이는' 짠테크族… '초저가 상품 늘리는' 유통가 [고물가·고금리 시대의 그늘<7>]

이정화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11.21 18:02

수정 2023.11.21 18:02

생필품·외식물가 등 줄줄이 올라
'자린고비' 소비자 초저가만 찾아
대규모 할인행사에 PB상품 출시
유통가 출혈경쟁도 갈수록 치열
#. 1인가구인 직장인 김모씨(32)는 지출을 줄이기 위해 최근 장 보는 횟수를 1주일에 두번에서 한번으로 줄였다. 2주일에 한번씩 대형마트에 들러 계획에 없던 과자·빵 등 간식거리 혹은 제철 과일을 사는 일도 없어졌다. 김씨는 "똑같이 장을 봐도 예상했던 것보다 1.5배씩 값이 더 나오더라"며 "견물생심이라고 마트에 갈 때마다 눈에 들어오는 물건을 살까 말까 고민하느니, 돈을 아끼기 위해선 아예 마트에 가는 횟수를 줄이기로 했다"고 말했다.

고물가 속에 최근 1년 새 먹거리 외 생활용품과 주요 가공식품 가격도 크게 오른 것으로 나타난 지난 14일 서울시내 대형마트에서 시민들이 장을 보고 있다. 사진=박범준 기자
고물가 속에 최근 1년 새 먹거리 외 생활용품과 주요 가공식품 가격도 크게 오른 것으로 나타난 지난 14일 서울시내 대형마트에서 시민들이 장을 보고 있다. 사진=박범준 기자

유통가에 고물가 먹구름이 짙다.
우윳값, 맥줏값에 이어 분유·기저귀 등 육아용품 가격까지 줄줄이 오르며 소비심리가 갈수록 쪼그라들고 있어서다. 고물가를 피부로 체감하는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하루 10원도 쓰지 않는 '무지출데이', 냉장고에 남은 식재료를 털어 한끼를 해결하는 '냉장고 파먹기' 등 불황 때마다 유행하는 초절약 짠테크(짜다+재테크) 방법들이 인기다. 유통업계는 반값 삼겹살·킹크랩 등 각종 할인행사에 10원, 100원 단위의 초저가 경쟁까지 위축된 소비심리를 자극하는 데 총력을 쏟고 있지만 신통찮은 분위기다.

■체감도 높은 품목 물가 잇달아 상승

21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지난달 우유 소비자물가지수는 122.03으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14.3% 상승했다.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가 있던 2009년 8월(20.8%) 이후 14년2개월 만의 최고치다. 설탕은 17.4%, 아이스크림은 15.2%, 커피는 11.3% 각각 상승했다. 빵 물가 역시 지난해 같은 달보다 5.5% 올랐고 2년 전과 비교하면 21.6% 상승했다.

치킨과 햄버거 등 외식물가를 비롯해 소줏값과 맥줏값, 육아용품, 화장품 가격까지 잇달아 올랐다.

고물가 상황이 이어지면서 지갑을 닫기 시작한 소비자들은 외식보다는 부담 없는 집밥을, 장보기 대신 '냉장고 파먹기'로 자린고비를 자처하고 있다. 작은 소비부터 줄이기 위해 남은 식재료를 활용해 한끼를 해결하는 냉장고 파먹기나 하루 동안 단 1원도 쓰지 않는 무지출 데이 실천 등은 대표적인 짠테크 방법 중 하나다. 지난달 25일까지 이커머스 업체 G마켓의 10만원 미만 중저가 상품 거래액은 전년 대비 12% 늘었고, 1만원이 채 되지 않는 초저가 상품도 같은 기간 7% 증가했다. 외식보다는 부담 없는 집밥을 선호하는 경향 속 즉석밥·컵밥 거래액은 53% 늘었다.

■업계는 치열한 초저가 경쟁

꽁꽁 얼어붙은 소비심리 속 소비자들의 지갑을 열기 위한 유통업계의 초저가 마케팅은 갈수록 치열해지는 양상이다. 가격을 떨어뜨리기 위해 마진율을 대폭 낮춘 PB 상품이 대표적이다.

홈플러스가 PB 상품으로 내놓은 '이춘삼 짜장라면'은 1봉지가 500원꼴로 저렴한 가격에 입소문을 타며 지난해 12월 출시 9일 만에 초도물량이 전부 매진된 초가성비 상품이다. 초가성비 상품 인기를 확인한 홈플러스는 지난달에는 아예 초저가 생필품 PB인 '심플러스 일회용품'까지 만들었다. 위생장갑, 빨대 등 자주 사용하는 일회용품을 판매하는 심플러스 상품은 출시 한달 만에 판매량이 50% 느는 등 인기를 끌고 있다. 편의점도 마트 못지않은 상품 구색을 갖춘 초저가 PB로 가성비를 찾는 수요를 빨아들이고 있다.
편의점 CU가 2021년 업계 최초로 선보인 PB인 '헤이루(HEYROO) 득템 시리즈'는 초저가를 표방한 자체 브랜드로 김치와 라면, 계란, 닭가슴살 등 잘 팔리는 인기 품목을 제조사 브랜드(NB) 대비 절반 수준에 판매한다.

대규모 할인행사가 잇따르며 유통업계의 새로운 대목으로 자리 잡은 11월의 대표상품으로 내걸린 '반값' 상품들도 저마다 저렴한 가격을 앞세웠다.
이달 들어 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 등 마트 3사에서 진행한 삼겹살 등 반값 행사는 순식간에 긴 줄 속에 매진행렬을 이어가는 등 인기를 끌고 있다.

clean@fnnews.com 이정화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