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용혜인 “개혁연합신당 추진…하루라도 빨리 尹 정권 멈춰 세워야”

김해솔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11.24 11:30

수정 2023.11.24 11:30

이준석, 금태섭, 양향자 등 제3 지대 맹비난
“민주당 위성정당 아냐…견인 역할할 것”
용혜인 기본소득당 의원이 24일 오전 국회에서 22대 총선 계획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용혜인 기본소득당 의원이 24일 오전 국회에서 22대 총선 계획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용혜인 기본소득당 의원이 24일 내년 총선에 대비해 “개혁연합신당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용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하루라도 빨리 윤석열 정권을 멈춰 세우고 대한민국 정치를 쇄신해 진보적 정권 교체를 이뤄 내야만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려면 제1 야당 더불어민주당만으로는 부족하다며 새로운 정치 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용 의원은 “민주당이 윤 정권이 불러온 거대한 퇴행에 맞선 방파제였음을 부정하지는 않겠다”면서도 “민주당은 좌고우면을 반복하며 ‘반윤석열’이라는 반사 이익 정치에 머물고만 있다”고 했다.


용 의원은 금태섭 신당(새로운선택 창당준비위원회), 양향자 신당(한국의희망), 정의당 일부 세력 등이 추진하는 제3 지대를 ‘선거 공학적 주판 놀음’, ‘구태를 구태로 되갚는 질 나쁜 정치’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특히 신당 추진론이 불거지는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를 “안철수식 새롭지 않은 새 정치, 내용 없는 중도 정치의 재탕”이라고 맹비난했다.

그러면서 용 의원은 “윤 정권을 살리는 길인 3자 구도, ‘묻지 마 반윤 연대’가 아니라 윤 정권을 멈춰 세우는 4자 구도, 그 속에서 민주 진보 진영 승리만이 진정한 승리”라고 주장했다.

이어 “대한민국 정치가 퇴행과 저항의 줄다리기가 아니라 대전환 개혁으로 하루빨리 나아가야 한다는 점에 동의하는 모든 이를 규합하겠다”며 “이번 총선에서 ‘기본소득당’ 이름을 잠시 내려놓아야만 하는 한이 있더라도 선거 연합 정당을 통한 총선 승리를 이뤄 낼 것을 국민께 약속드린다”고 덧붙였다.

다만 이를 두고 기본소득당이 현행 선거제하에서 민주당의 위성정당 내지 자매정당의 구심점이 되려는 기획 아니냐는 의심이 제기된다. 용 의원은 지난 총선에서 민주당의 위성정당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후보로 당선됐다.
이와 관련해 용 의원은 “(개혁연합신당은) 위성정당과 정반대라고 생각한다”며 “민주당 주변을 빙글빙글 도는 위성 역할이 아니라 민주당을 견인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반박했다.

용 의원은 지역구를 통한 재선 도전 가능성은 희박하다고도 밝혔다.
그는 “지역구 출마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했고 어느 정도 자신도 있었다”며 “지금은 용혜인 한 명의 재선을 위해 하는 것이 아니라 진보적 정권 교체 가능성 등을 여는 것이 더 중요한 역할이자 소명이라고 생각된다”고 밝혔다.

glemooree@fnnews.com 김해솔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