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증권일반

SK㈜ C&C·하나증권, 토큰증권 생태계 확장 맞손

김만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11.28 18:59

수정 2023.11.28 18:59

하나금융 NFI 시스템 구축
SK㈜ C&C가 하나증권 토큰증권 시스템 구축을 위해 블록체인 체인제트 토크증권발행(STO) 서비스를 제공한다.

28일 SK㈜ C&C에 따르면 하나금융그룹은 지난 6월 토큰증권 컨소시엄 '넥스트 파이낸스 이니셔티브(NFI)'에 참여함으로써 토큰증권 생태계 확장을 본격화했다. 이에 하나증권은 토큰증권의 발행, 유통, 조달, 인프라 구축 등 토큰증권 종합 서비스 구축 사업을 추진한다.

SK㈜ C&C는 체인제트 플랫폼에 기반해 하나증권 토큰증권 시스템 상의 발행 기업을 위한 △토큰 청약 및 배정 △분산 원장 서비스 등을 지원하고 투자자를 위한 △주문 접수 △토큰 매수·매도 등 토큰 증권 서비스도 구현한다. 토큰 증권의 원활한 발행 및 유통과 시장 상황을 모니터링하는 시장 감시 기능도 마련한다.


SK㈜ C&C의 '체인제트(ChainZ)'는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 호출만으로도 이더리움 네트워크 상에서 유통 가능한 토큰기반 자산을 쉽게 생성·발급·거래할 수 있는 굿소프트웨어(GS) 인증 1등급의 서비스 플랫폼이다.
ERC-20을 비롯 이더리움 표준을 준수하고 있으며, 단 몇 번의 클릭만으로 토큰 관련 모든 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


이를 통해 하나증권은 자사의 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인 '원큐프로'와 '원큐스탁'과 연계한 토큰증권 종합 서비스를 추진 중이다.

monarch@fnnews.com 김만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