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건·사고

"너무 토나온다"..여가수 집주소 알아낸 스토커의 소름 돋는 행동

문영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12.06 05:30

수정 2023.12.06 10:34

트위치 스트리머 겸 싱어송라이터 유후(27·본명 김수빈)가 4일 시청자에게 스토킹 피해를 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공개했다. 사진=스트리머 유후 영상 캡처
트위치 스트리머 겸 싱어송라이터 유후(27·본명 김수빈)가 4일 시청자에게 스토킹 피해를 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공개했다. 사진=스트리머 유후 영상 캡처

[파이낸셜뉴스] 트위치 스트리머 겸 싱어송라이터 유후(27·본명 김수빈)가 집주소가 공개돼 스토킹 피해를 입고 있다고 털어놓았다.

유후는 4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한 번 더 찾아오시면 신고하겠습니다’라는 영상을 게재하며 방송 중 배달시켰다가 주소가 노출돼 스토킹 피해가 시작됐다고 고백했다.

"배달앱으로 음식 시켰더니 시청자가 배달하러 와"


유후는 “제 주소를 알고 있는 시청자가 있다”며 “제가 어느 구에 산다 그 정도는 말해도 되는 줄 알았다. 그걸 그분이 기억했고, 그러다 방송 중 ‘아구찜이 먹고 싶다.
배달시켜야겠다’고 하니 그 시청자분이 한 식당을 추천해줬다”고 전했다.

이어 “아무 생각 없이 배달시켰고, 방송을 배달 때문에 끊기가 싫어서 문 앞에 두고 가 달라 했는데, 5분 정도 지나 아귀찜을 찾았는데 배달 기사에게 전화가 와서 ‘봉투 하나 놓고 갔다’고 하더라. 제가 방송에서 좋아한다고 언급했던 딸기라떼였다”고 말했다.

유휴는 “알고보니 배달 기사분이 아구찜집을 추천해준 시청자였던 것”이라며 “배달앱으로 주문을 했는데 그쪽에 대기하다가 배달을 받아온 것 같다. 이런 경로로 주소가 털릴거라고 생각도 못했다”고 토로했다.

이어 “이후에도 문 앞에 선물을 놓고 갔고, 너무 무섭고 자극하기 싫어 ‘하지 말아 달라’고 했는데, 계속 선을 넘는 행동을 했다”면서 “성적인 농담부터 도를 넘은 채팅, 야외 방송과 팬미팅, 공연까지 따라다니는 모습에 두려움을 느꼈다”고 말했다.

유후는 “채널에서 추방(밴)했는데도 메시지와 채팅이 지속해서 오고, 문 앞에서 기다리기도 했다”라며 “스토킹이 중단되지 않을 경우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경고했다.

이어 “내가 왜 한 사람 때문에 이사를 생각해야 하는지 모르겠다. 본인은 나쁜 일이라 생각을 안 하는 거 같다”고 답답함을 드러냈다.

스토커 되레 "팬의 마음을 스토킹으로 몰고 간다" 비난
한편 유후의 경고 방송 이후 해당 시청자로 보이는 네티즌이 댓글을 통해 “스트리머에 대한 팬의 마음을 스토킹 범죄라는 프레임을 씌우고 사이버 불링하는게 통용되는 사회가 만들어진다면 그 누구도 적극적으로 다가가는 모습을 보이지 않을거다”라는 내용의 글을 적었다.

이에 유후는 해당 댓글을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게재하며 “잘못된 일이라는 걸 혼자만 모르신다는 데 사고방식이 너무 토나온다”라고 비판했다.

2019년부터 지금까지 5장의 싱글앨범을 발표한 싱어송라이터 유후는 출중한 노래 실력과 피아노 연주, 입담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이에 최근에는 유튜브 구독자가 30만명을 넘어섰다.

개인 방송을 하는 스트리머, BJ 등이 시청자에게 스토킹 피해를 보고 있다고 토로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 2021년 3월 진주몬을 지속해서 괴롭히던 스토커가 진주몬의 모친이 운영하는 카페에서 모친을 살해하려다 발각돼 경찰에 체포되는 일이 발생했다.
당시 피의자는 징역 6년형을 선고받았다. 하지만 진주몬은 방송을 통해 해당 스토커가 거의 1년 만에 출소했고, 한 달 뒤에는 전자발찌가 해제된다고 밝히며 두려움을 토로한 후 사실상 은퇴를 선언했다.


유튜버이자 트위치 스트리머인 릴카도 지난 2021년 11월 3년간 스토킹 피해를 당했다며, 지난해 4월 법적 문제가 해결되었음을 알렸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