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대기업

HD현대건설기계, 기업혁신대상 대통령상 수상

정상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12.07 14:34

수정 2023.12.07 14:34

경영 혁신, ESG활동 모범 기업 인정
최철곤 사장 "디지털·ESG로 지속 혁신"
최철곤 HD현대건설기계 사장(오른쪽)이 7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개최된 제30회 기업혁신대상 시상식에서 회사를 대표해 대통령상을 수상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시상자는 이승렬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 HD현대 제공
최철곤 HD현대건설기계 사장(오른쪽)이 7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개최된 제30회 기업혁신대상 시상식에서 회사를 대표해 대통령상을 수상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시상자는 이승렬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 HD현대 제공

[파이낸셜뉴스] HD현대건설기계가 기업혁신대상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7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30회 기업혁신대상 시상식이 개최됐다. 올해엔 HD현대건설기계 등 19개 기업이 수상했다.

이날 시상식에서 최철곤 HD현대건설기계 사장은 "대한민국 중공업 산업의 강자로서 디지털·ESG로 혁신한 최고의 기업이 되겠다"며 "친환경 전동화·자율화 장비를 개발하고, 사업 운영에 첨단 기술을 도입해 고객과 세상에 혁신적이고 지속가능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HD현대건설기계는 새로운 혁신을 위한 다양한 ESG 활동을 적극 추진하며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HD현대건설기계는 올해 초 브랜드 아이덴티티(BI)로 ESG 경영과 디지털대전환이란 가치를 담은 '컴포트 인텔리전스'를 선포했다.

ESG 경영 측면에선 친환경 비즈니스 전환 전략을 수립하고, 협력사와 상생으로 제품 품질을 높였다. △2040년까지 전체 매출 중 친환경 제품의 비중 97%까지 확대 목표 △2050년 글로벌 사업장 탄소중립 계획 수립 △2025년 국내 사업장 RE100 달성 △2021년 수소 휠 굴착기 알파버전 개발 △1.9t 전기 미니굴착기 개발을 비롯해 협력사 시설투자 및 운영자금 조성 등이 대표적이다.

디지털대전환 측면에선 △AI로봇으로 디지털 제품 혁신 발전 △디지털 서비스 혁신으로 고객 만족 증대 △디지털 트윈 기술 기반 스마트팩토리 구축 △빅데이터 플랫폼 팔란티어 도입으로 업무 효율화 △AI 기술 탑재 고객 서비스 프로그램 개발 등을 추진 중이다.

올해 HD현대건설기계는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건설기계 부문 1위 △대한민국 지속가능선도기업 기계 및 산업장비 부문 1위 △한국ESG기준원 평가 A+ 획득 등 ESG경영 역량을 인정받고 있다.

올해 30회째를 맞이한 기업혁신대상은 경영혁신과 ESG 경영실천에 앞장 선 기업에게 주는 상이다.
산업통산자원부가 주최, 대한상공회의소가 주관한다.

skjung@fnnews.com 정상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