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아시아/호주

"반성하지만…" '한국은 구걸집단' 조롱한 日시의원, '사직권고' 거부

한승곤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12.08 05:34

수정 2023.12.08 05:34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맞은편에 설치된 평화의 소녀상. 2022.7.13/뉴스1 ⓒ News1 이동해 기자 /사진=뉴스1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맞은편에 설치된 평화의 소녀상. 2022.7.13/뉴스1 ⓒ News1 이동해 기자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한국을 ‘구걸 집단’, 일제강점기 일본군 위안부를 ‘매춘부’라고 표현한 혐오 글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린 일본 시의원이 시의회에서 사직 권고를 받았지만 이를 거부했다.

7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일본 시코쿠 가가와현의 소도시인 간온지 시의회는 이날 혐오 발언을 한 기시우에 마사노리 시의원에 대해 찬성 다수로 사직 권고를 결의했다.

집권 자민당 소속 기시우에 시의원은 최근 엑스(X·옛 트위터)에 한일 역사문제에 관한 글을 올리면서 위안부를 겨냥해 “매춘부라는 직업으로도 돈을 매우 많이 벌었다”고 조롱했다.

한국에 대해서는 “구걸밖에 할 수 있는 것이 없는 집단”이라고 비하했다.

기시우에 마사노리 시의원. 일본 간온지시의회 홈페이지 캡처
기시우에 마사노리 시의원. 일본 간온지시의회 홈페이지 캡처

이 글을 본 동료 시의원이 ‘헤이트 스피치(혐오 표현) 아니냐’고 지적했고, 지난 11월 29일 시노하라 가즈요 당시 시의회 의장은 ‘의장 자격’으로 기시우에 시의원을 불러 구두로 엄중 주의를 줬다.

그러나 기시우에 시의원은 곧바로 기자들에게 “혐오 발언임을 알고도 사용했다”며 “그 점은 죄송하지만 역사 인식을 바꿀 생각이 없고, 앞으로도 의원으로서 의견을 계속 개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시노하라 전 의장이 의장직에서 물러난 후 사직 권고안을 발의했다.

기시우에 시의원은 시의회의 결의 이후 기자회견을 열어 “반성한다”면서도 “맡은 직책을 완수하고 싶다”고 사직을 거부했다.
그러면서 “(사직 권고 결의는) 법적 구속력이 없다”며 거부 이유를 밝혔다.

hsg@fnnews.com 한승곤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