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초고령사회 코앞…"韓, 고령인력 정책총괄·컨설팅 지원 인프라 필요"

홍예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12.08 16:00

수정 2023.12.08 16:00

자료사진.뉴스1
자료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김영미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은 8일 "인구정책기획단을 통해 고령자 계속고용을 포함한 연령통합사회로 가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며 "고령화는 새로운 성장과 사회혁신의 기회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대통령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는 한국노동연구원과 공동으로 이날 전국경제인연합회 파인룸에서 '초고령사회, 고령자 일자리 정책 발전방향'에 관한 워크숍을 개최했다.

김 부위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초고령사회에 대비해 부양부담을 완화하고 세대공존, 세대상생이 가능한 지속가능한 사회시스템 재편이 시급한 상황"이라며 "노인세대가 쌓아온 경험과 지식을 활용해 생산적인 활동에 액티브하게 계속 참여할 수 있는 정책적 기반과 사회환경을 정부, 기업, 민간이 협력해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 발표 내용을 보면 한국노동연구원 이승호·김근주 연구위원은 "고령 근로자 고용기간 연장을 저해하는 요인은 임금체계의 연공성"이라며 "우리 사회의 연공성 수준과 실질적인 직무·성과급 도입 현황 관련 구체적인 실태자료를 축적해야 한다"고 말했다.

노사발전재단 이호창 수석연구원은 "기업의 고령자 재취업 지원 서비스가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정부가 운영기준과 성과 관리를 강화해야 한다"며 "컨설팅 및 교육지원 확대, 매뉴얼 및 우수사례 보급, 커리어 컨설턴트 양성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김철희 선임연구위원은 "고령층과 기업의 역량개발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기업수요에 맞는 교육훈련을 실시해야 한다"며 "교육훈련에 대한 행정절차 간소화도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고려대학교 이수영 특임교수는 "일본의 고령자 고용지원기구(JEED)를 언급하면서 "한국도 고령인력 정책을 총괄, 전문적 컨설팅 지원, 연구기능을 갖춘 정책 조직 인프라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성희 고용노동부 차관은 "이·전직을 희망하는 중장년층과 고령층을 위하여 전직지원 및 재취업 서비스를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imne@fnnews.com 홍예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