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세대별·성별·소득별..'맞춤형 정책 처방전' 내놓는 오세훈

최재성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12.12 06:00

수정 2023.12.12 06:00

세대·성·소득별 '맞춤형 정책 지원' 나선 오세훈
청년 위해 '박원순 청년대책' 예산 대비 8.8배 ↑
초저출생 극복 위한 신혼부부·여성지원책도
외국인 방문객 맞춤형 정책도 마련해 '눈길'
오세훈 서울시장이 근로자의날인 5월 1일 서울 동대문구 스타벅스 경동1960점에서 'MZ 세대' 노조 협의체인 새로고침 노동자협의회 집행부와 만나 기념 촬영하고 있다. 서울시 제공
오세훈 서울시장이 근로자의날인 5월 1일 서울 동대문구 스타벅스 경동1960점에서 'MZ 세대' 노조 협의체인 새로고침 노동자협의회 집행부와 만나 기념 촬영하고 있다. 서울시 제공

[파이낸셜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연령과 성별, 소득수준 등 서울 시민들의 상황과 수준에 맞는 '맞춤형 정책 처방전'을 연달아 내놓고 있다. 청년과 신혼부부, 저소득층과 심지어는 외국인까지 각자에게 필요한 행정적 지원과 제도 마련에 나서면서다.

가장 대표적 세대별 맞춤 정책은 역시 청년정책이다.

'청년, 또 청년'..2030에 힘 쏟는다

11일 서울시에 따르면 오 시장은 이날 고립은둔청년들과 가족들을 만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향후 정책 방향을 살폈다.
지난 4월 시가 전국 최초로 마련한 '고립은둔청년 종합지원대책'의 일환이다. 오 시장은 지난 9월 열린 청년 정책 콘테스트에서도 고립은둔청년과 부모 등에 대한 정책 필요성을 제시할 정도로 관련 정책에 많은 관심을 쏟고 있다. 시는 향후 고립은둔청년 전담 관리센터를 구축하고 주변인에 대한 지원프로그램도 따로 마련해 지원을 고도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오 시장은 지난 2021년 4월 다시 서울시로 돌아온 이후 20여건의 신규 청년 지원 정책을 마련해 추진 중이다. 오 시장 취임 이전부터 존재하던 청년 지원 정책들을 고도화·현실화하는 작업도 이뤄지고 있다. 이번 고립은둔청년 지원은 물론, 취업과 주거난 해소, 교통비와 창업 지원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세심한 지원이 이뤄지고 있다는 평이 나오는 이유다.

실제로 오 시장은 2025년까지 6조3000억원의 재원을 투입하는 '서울청년 행복 프로젝트'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고(故) 박원순 전 시장 재임 기간 추진한 청년 종합계획 '2020 서울형 청년보장'에 비해 예산을 8.8배나 늘렸다.

신혼부부에 여성, 심지어 외국인까지 '맞춤 처방'

초저출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맞춤형 정책도 이어지고 있다. 출산을 준비하는 여성들과 부부를 위한 지원책을 마련하는 것은 물론, 경력단절을 걱정하는 이들을 위한 정책도 이어오고 있다.

임신과 출산, 육아로 일터를 떠나면서 경력이 단절된 '경력보유여성'의 경제활동을 돕기 위해 시가 추진한 '서울우먼업 프로젝트'는 대표적 맞춤형 정책 지원 사례다. 올 한해에만 2700명이 넘는 여성들을 지원해 서울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에 견인차 역할을 했다는 평이다. 월 30만원, 최대 90만원의 구직지원금 지원과 함께 취업이나 창업에 필요한 정보와 서비스를 함께 제공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7월 3일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2023 서울 우먼업 페어에서 인사말 하고 있다. 뉴시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7월 3일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2023 서울 우먼업 페어에서 인사말 하고 있다. 뉴시스

'맞춤형 정책 처방전'은 서울시민은 물론, 서울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들을 위해서도 마련됐다. '3000만 관광객 시대'의 문을 열어젖히겠다는 오 시장의 비전이 반영됐다. 시는 최근 외국인 전용 택시 호출앱을 도입한 데 이어, 세금환급과 모바일 간편결제, 대중교통 결제까지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여권 앱'도 출시했다.
시는 외국인 관광객들을 위한 정책을 통해 편의성을 제고하고 서울을 찾는 이들의 발길을 한층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지난 9월 12일 서울 서초구 세빛섬 플로팅아일랜드에서 열린 서울관광 재도약 결의대회에서 오세훈 서울시장이 서울관광 미래비전 발표를 하고 있다.<div id='ad_body3' class='mbad_bottom' ></div> 뉴시스
지난 9월 12일 서울 서초구 세빛섬 플로팅아일랜드에서 열린 서울관광 재도약 결의대회에서 오세훈 서울시장이 서울관광 미래비전 발표를 하고 있다. 뉴시스


jasonchoi@fnnews.com 최재성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