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신용카드

하나카드 "'현금 없는 여행' 선도한 '트래블로그', 환전액 1조 넘어서"

김예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12.12 13:45

수정 2023.12.12 13:45

26종 ‘환율 우대 100%’ 전 세계 유일 환전 1조 및 가입자 300만 돌파 기념해 환율 우대 100% 내년 3월 말까지 연장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과 이호성 하나카드 사장이 트래블로그 환전 1조 돌파를 기념해 임직원들과 축하 세레머니를 하고 있다. 사진=하나카드 제공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과 이호성 하나카드 사장이 트래블로그 환전 1조 돌파를 기념해 임직원들과 축하 세레머니를 하고 있다. 사진=하나카드 제공

[파이낸셜뉴스] 하나카드는 하나금융그룹의 대표 해외여행 서비스인 트래블로그가 출시 18개월 만에 환전액 1조원을 돌파했다고 12일 밝혔다.

과거 전통적인 환전 패턴은 영업시간 중 은행을 방문해 환전을 하거나 ‘환전지갑’ 같은 앱을 통해 모바일 환전 후 인천공항에서 외화를 찾는 방식이었다. 하지만 트래블로그 출시 이후 24시간 365일 실시간으로 환전이 가능해졌다.

여기에 ‘목표환율 자동충전’ 또는 ‘잔액기준 자동충전’ 기능을 활용해 원하는 환율, 원하는 시점에 환전이 가능하다.
과거 은행 1회 방문으로 필요한 여행경비를 전액 환전하던 것에서 필요할 때마다 필요한 만큼만 환전하는 방식으로 변화한 것이다. 이에 트래블로그가 평소 여행 갈 나라의 통화로 틈틈이 환전하거나 원하는 환율이 되면 조금씩 환전하는 ‘다(多)회, 소(小)액 환전’ 방식으로 트렌드를 바꾸었다는 평가도 받는다.

이 외에 최근 엔저에 따른 시장상황과 연말·연초 해외여행에 대한 기대심리 등으로 환전액 규모도 가파르게 상승, 환전액 1조원 돌파를 앞당겼다.

트래블로그 환전 1조 및 서비스 가입자 300만 돌파를 기념해 올해 말 종료 예정이었던 ‘환율 우대 100%’ 기간도 내년 3월 31일까지 연장한다. 환율 우대 100% 혜택은 하나머니에서 운영 중인 26종 통화 모두에 적용된다. 해외 이용 수수료와 해외 ATM인출수수료 무료 혜택도 동일하게 받을 수 있다.

이석 하나카드 디지털금융그룹장은 “트래블로그의 성공은 하나금융그룹 차원의 전폭적인 지원과 지지가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국내 최고의 외환 역량을 가진 ‘하나은행’과 비바 등 해외 특화 카드에 전통을 가진 ‘하나카드’, 그룹 멤버십 앱인 ‘하나머니’ 등 그룹 내 디지털 역량을 집대성한 서비스”라고 언급했다. 이어 “앞으로도 다양한 혜택과 압도적 서비스로 ‘해외여행은 하나금융그룹! 환전은 트래블로그!’가 되겠다”는 포부를 전했다.


한편, 트래블로그의 인기에 힘입어 하나카드 또한 지난 1월 해외 체크카드 점유율 1위에 오른 이후 10개월 연속 1위를 차지했다.

yesji@fnnews.com 김예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