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경제

세계 최대 해운사 MSC도 "수에즈운하 안 간다"...물류대란 본격화 예고

송경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12.17 07:32

수정 2023.12.17 07:32

세계 1, 2, 5위 해운사들 수에즈운하 대신 남아공 우회 항로 선택
20위 프랑스 CMA CGM도 수에즈운하 포기
예멘 후티반군 선박 공격으로 '선원 생명 위협'
미·영, 홍해상에서 예멘 반군 드론 15기 격추
[파이낸셜뉴스]
유럽과 아시아를 잇는 핵심 항로인 지중해-홍해 항로가 예멘 후티 반군의 드론 공격으로 잠정 폐쇄 위기에 몰렸다. 16일(현지시간) 영국 해군 구축함 다이아몬드호에서 예멘 반군 드론을 향해 시바이퍼 미사일을 발사하고 있다. AP연합
유럽과 아시아를 잇는 핵심 항로인 지중해-홍해 항로가 예멘 후티 반군의 드론 공격으로 잠정 폐쇄 위기에 몰렸다. 16일(현지시간) 영국 해군 구축함 다이아몬드호에서 예멘 반군 드론을 향해 시바이퍼 미사일을 발사하고 있다. AP연합


유럽과 아시아·중동을 잇는 핵심 항로인 홍해 항행 중단 결정이 잇따르고 있다. 전세계 화물선 물동량의 30%가 이동하는 수에즈운하 대신 아프리카 대륙을 타고 남아프리카공화국의 희망봉을 도는 긴 근대 항로를 택하는 해운사들이 늘고 있다.


MSC·머스크·하팍로이드·CMA CGM, 수에즈운하 항로 포기


세계 2위 해운사인 덴마크 AP몰러 머스크와 5위 해운사인 독일 하팍로이드에 이어 15일(이하 현지시간) 밤 세계 최대 해운선사인 스위스 MSC도 수에즈운하 통과 중단을 결정했다.

세계 최대 유조선사 가운데 한 곳인 머스크탱커 역시 수에즈운하를 포기한 바 있다.

CNBC에 따르면 MSC는 15일 밤 자사 화물선인 MSC 팔라티움3호가 공격을 받았다면서 수에즈운하 대신 희망봉을 돌아가는 항로를 택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MSC는 새 항로를 택함에 따라 당초 수에즈운하를 통과하려던 선박들의 항해일이 수일 늘어나게 됐다면서 심각한 상황으로 인해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고 밝혔다.

16일에는 프랑스 해운사 CMA CGM이 수에즈운하 통과를 중단했다. CMA CGM은 추가 공지가 있을 때까지 소속 선박의 홍해 접근을 금지시켰다.

CMA CGM은 세계 20위 해운선사다.

전세계 컨테이너 30%, 교역량 12% 차지

이란의 지원을 받는 후티 반군의 공격으로 수에즈운하 통과를 꺼리는 선박들이 늘면서 연말 쇼핑대목 기간 물류대란이 불가피해졌다.

수에즈운하는 전세계 컨테이너 화물선 물동량 30%가 지나다니는 곳으로 전세계 교역물량의 약 12%가 통과하는 핵심 관문이다.

홍해와 지중해를 잇는 이 관문이 홍해 지역 인근 예멘 후티 반군의 공격으로 반신불수가 됐다.

앞서 2021년 3월 대만 에버그린 선사 소속 에버기븐호가 수에즈운하에 엿새 동안 갇혔던 당시 전세계가 물류대란을 겪었다.

세계 3대 해운사들이 수에즈운하를 포기하면서 그 당시와 필적할 물류 혼란이 예상된다.

수에즈운하 통과를 포기한 MSC, 머스크, 하팍로이드 등 3대 해운사는 전세계 교역량의 약 40%를 책임지고 있다.

드론 격추


미국과 영국 해군은 16일 홍해에서 후티 반군 드론들을 격추했다.

AP에 따르면 미 전함 한 척이 이날 홍해를 비행하던 후티 반군 소속으로 보이는 드론 14대를 격추했고, 영국 해군 구축함 한 대도 상선을 공격하려던 드론 1대를 추락시켰다.

한편 MSC는 전세계 교역 물량의 14.8%를 담당하는 머스크를 지난해 제치고 세계 최대 해운선사로 올라선 곳이다. 이탈리아에서 출범했지만 지금은 본사가 스위스 제네바에 있다.


하팍로이드는 전세계 물동량의 약 7%를 담당하는 세계 5위 해운사다.

dympna@fnnews.com 송경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