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18일부터 파주 탄현·광탄·운정4동 '똑버스' 확대 운행

노진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12.18 10:43

수정 2023.12.18 10:43

시범운행 후 12월 27일부터 정식 운행 실시
23년 경기도 똑버스 총 136대 운행
경기도 제공.
경기도 제공.


[파이낸셜뉴스 의정부=노진균 기자] 경기도의 신개념 교통수단 '똑버스'가 파주 탄현면·광탄면·운정4동에서 운행을 시작한다.

18일 경기도와 경기교통공사에 따르면 이날부터 파주 똑버스에 대한 시범 운행을 진행한 뒤 12월 27일부터 차량 총 9대로 정식 운행을 시작한다. 차량은 13인승 현대 쏠라티 차량으로, 탄현·광탄·운정4동에서 각각 3대씩 운행되며, 시간은 매일 오전 5시 30분부터 24시까지다.

파주 똑버스는 지난 2021년 운정·교하에서 시범 운행을 시작한 후 이용수요 증가에 따라 올해 10월 5대를 증차했으며, 탄현·광탄·운정4동으로 운행 지역을 확대해 총 24대가 운행한다.

'똑버스'는 경기도형 수요응답형 교통체계(DRT, Demand Responsive Transport)의 고유 브랜드로 ‘똑똑하게 이동하는 버스’라는 의미다. 똑버스는 신도시나 교통 취약지역에서 고정된 노선과 정해진 운행계획표 없이 승객의 호출에 대응해 탄력적으로 승객을 수송하는 맞춤형 대중교통수단이다.


정해진 노선이 있는 기존 버스와 달리 사용자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최신 IT기술을 활용해 승객들의 수요에 맞춰 실시간으로 최적의 이동 경로를 만들어 운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경기교통공사에서 운영하는 통합교통플랫폼 '똑타' 앱으로 똑버스 호출과 결제가 가능하며, 승객이 가고자 하는 출발지와 도착지를 앱에 입력하면 가장 가까운 곳에서 운행 중인 똑버스 차량을 기준으로 노선이나 승차지점, 승.하차 시간을 실시간으로 안내한다.

승객은 안내받은 승차지점과 승차 예상 시간에 맞춰 똑버스에 탑승하면 된다. 같은 시간대에 경로가 유사한 승객이 예약하면 자동으로 우회 노선을 생성해 합승하는 식으로 운행된다. 이용 요금은 1450원이며, 교통카드 이용 시 수도권 통합환승 할인도 적용된다.

앞서, 도는 똑버스 확대 도입 계획에 따라 현재까지 11개 시군에서 119대를 운행 중이며, 누적 총이용객은 약 150만 명이다.


도는 파주에 이어 12월 중 이천 장호원읍·율면 지역에 똑버스를 8대 확대 도입해 똑버스 총 136대를 운행 예정이다.

엄기만 경기도 광역교통정책과장은 "이번 똑버스 운행 지역 확대로 더 많은 파주시민들이 쉽고 자유롭게 원하는 목적지까지 이동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면서 "교통 취약지역에 대한 맞춤형 교통서비스인 똑버스를 도내 전 시군으로 계속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민경선 경기교통공사 사장은 "신교통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는 똑버스를 통해 운정역, 헤이리 예술마을 등 지역 거점 및 관광지 연계로 시민들의 교통 불편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njk6246@fnnews.com 노진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