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뉴진스∙임영웅∙손흥민이 이낙연 지지한다?...'신당 포스터' 진위 논란

문영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12.19 05:41

수정 2023.12.19 13:09

18일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선 유명 연예인들이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신당 창당을 응원한다는 포스터가 확산해 논란이 됐다. 사진 민주주의실천행동 엑스 캡처
18일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선 유명 연예인들이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신당 창당을 응원한다는 포스터가 확산해 논란이 됐다. 사진 민주주의실천행동 엑스 캡처


[파이낸셜뉴스] 뉴진스와 블랙핑크, 방탄소년단(BTS) 등이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신당을 응원하는 모습이 담긴 ‘이낙연 신당 홍보 포스터’가 논란이다.

해당 포스터에는 “이낙연 신당, 국민이 원합니다”라는 글귀와 함께 친이낙연계 모임 ‘민주주의실천행동’의 로고가 담겼다. 친이낙연계는 해당 포스터에 대해 “모임과 무관한 가짜”라고 밝혔다.

18일 소셜미디어(SNS) 등에서는 ‘이낙연 신당’을 응원하는 포스터 이미지가 확산하고 있다.


이 포스터를 보면 ‘이낙연 신당 2024. 01’ ‘양당체제 이낙연이 바꿉니다’ ‘이낙연 신당 국민이 원합니다’ 등 문구가 적혀있다.

문구 밑에는 이 전 총리와 함께 정치인, 탤런트, 가수 등 유명인들이 다수 등장한다. 왼쪽 위부터 시계 방향으로 문재인 전 대통령, 가수 아이유, 보이그룹 BTS, 걸그룹 뉴진스와 블랙핑크, 피겨선수 김연아, 트로트 가수 임영웅, 축구선수 손흥민, 방송인 유재석 등의 사진이 들어갔다. 포스터 중앙에는 이 전 대표가 위치했다.

이들 사진과 함께 ‘네 국민이 원하면 만들겠습니다’ ‘새로운 민주당 이재명 없는 민주당’ 문구와 함께 ‘민주주의실천행동’이라고 적혀있다. 민주주의실천행동은 친낙계 인사들이 주로 모인 원외모임이다.

민주주의실천행동은 “해당 웹자보는 이재명 지지자로 추정되는 X(옛 트위터) 사용자의 허위조작정보 유포로 이 같은 웹자보를 발행한 사실이 없다”라며 “해당 사용자는 그동안 반복해서 문재인 전 대통령 지지자, 혹은 이낙연 전 총리의 지지를 사칭해 허위조작정보를 생산해 왔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번 포스터 논란을 생성한 인물이 지난 1월 민주당 대표 경선 과정에서 ‘문파가 개딸에 어묵탕 국물을 부어 4도 화상을 입혔다’는 내용의 가짜뉴스를 퍼뜨린 인물과 동일인”이라며 “고도의 이낙연 안티일 가능성이 의심된다”고 덧붙였다.

반대 진영 지지자가 의도적으로 ‘가짜 응원 포스터’를 제작해 유포함으로써 이 전 총리에 대한 반감을 유도하려 했다는 주장이다.
이에 대해 포스터를 제작한 것으로 추정되는 인물은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