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2조+α' 민생 보따리 푼 조용병 "그늘진 곳에 은행 온기 채우겠다"

김나경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12.21 18:07

수정 2023.12.22 10:38

[자영업자 대출이자 돌려 받는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오른쪽부터), 조용병 은행연합회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21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관에서 열린 은행권 민생금융지원 간담회에서 참석한 은행장들과 기념촬영을 하며 박수를 치고 있다. 이날 은행권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등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역대 최대 규모인 ‘2조원+α’지원 계획을 발표했다. 2023.12.21/뉴스1
김주현 금융위원장(오른쪽부터), 조용병 은행연합회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21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관에서 열린 은행권 민생금융지원 간담회에서 참석한 은행장들과 기념촬영을 하며 박수를 치고 있다. 이날 은행권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등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역대 최대 규모인 ‘2조원+α’지원 계획을 발표했다. 2023.12.21/뉴스1

국내 은행들이 오는 2024년 2월부터 상생금융을 위해 개인사업자 187만명에게 1조6000억원을 이자환급(캐시백) 방식으로 돌려준다. 취약계층을 위해 4000억원도 자율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div id='ad_body2' class='ad_center'></div> 그래픽=뉴스1
국내 은행들이 오는 2024년 2월부터 상생금융을 위해 개인사업자 187만명에게 1조6000억원을 이자환급(캐시백) 방식으로 돌려준다. 취약계층을 위해 4000억원도 자율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그래픽=뉴스1
[파이낸셜뉴스]조용병 전국은행연합회장은 21일 "은행은 우리 사회 어려운 계층을 위한 버팀목"이라며 은행의 사회적 역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조 회장은 이날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금융당국 수장들과 은행권 민생금융 지원방안을 발표하고 이같이 밝혔다.

조 회장은 "이달 초 은행연합회장으로 취임하면서 은행의 역할이 가계·기업과 함께 경제생태계를 구성하고 경제의 선순환에 기여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면서 "은행이 더욱 진정성 있는 자세로 상생을 실천해야만 국민 신뢰를 회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은행권의 민생금융 지원방안은 △1조6000억원 규모 이자 캐시백(공통 프로그램) △4000억원 규모 은행 자율 프로그램으로 나뉜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을 제외한 18개 은행은 당기순이익을 기준으로 최소 2조원을 분담한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도 정책금융을 통해 알파(α)를 더하기로 했다. 18개 은행은 올해 3·4분기까지 누적 당기순이익을 연간으로 환산해 당기순이익순으로 2조원을 나눠서 부담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금리 5%로 2억원 대출을 갖고 있는 차주라면 기존에 납부한 이자 180만원을 환급받게 된다. 은행연합회 추산에 따르면 한 사람당 평균 85만원을 돌려받을 예정이다.

4000억원의 자율 프로그램은 자영업자·소상공인뿐 아니라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데 쓰인다. 조 회장은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 전기료와 임대료 지원, 보증기관과 서민금융진흥원 등에 대한 출연, 소상공인 외 다른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까지 보다 폭넓고 다채로운 지원활동을 통해 그늘진 곳까지 빠짐 없이 은행의 온기를 채울 것"이라고 말했다.

조 회장은 진정성 있는 상생금융 실천을 거듭 강조했다. 그는 "하루하루 땀 흘리며 살아가는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은행을 믿고 이용해주는 국민 여러분들이 이번 지원방안에 큰 관심과 성원을 가져주시기 바란다"며 "은행도 우리 사회의 어려운 계층을 위해 의지가 되는 버팀목이자 재기를 위한 디딤돌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금융당국에서도 은행권의 '역대 최대 규모' 상생안에 화답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은행들이 예상보다 신속하게 그리고 너무 획일적이지 않은 방안을 마련했다"며 "우리 은행의 잠재력이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했다"고 격려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도 "은행의 자금중개기능 없이는 실물경제가 원활히 작동하기 어려운 것처럼 은행도 견실한 고객 기반 없이는 홀로 성장할 수 없다"며 은행권의 '따뜻한 금융' 실천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사정이 어려운 2금융권의 경우 은행권과 같은 방식의 상생 금융 논의는 어렵다는 판단도 나왔다.

김 위원장은 "2금융은 연체율이 올라가고 작년보다 좋은 상황이 아니다"며 "은행이랑 같은 모델은 어렵고 예산안이 통과되면 중기부와 따로 논의하겠다"고 전했다. 이날 국회는 자영업자·소상공인 금리 부담 경감을 위한 2024년도 중소금융권 이차보전 사업 예산 3000억원을 확정했다.
2금융권에서 5~7% 금리로 대출 받은 차주는 이 예산으로 이자 일부를 환급 받을 수 있다.

seung@fnnews.com 이승연 김나경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