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 피플일반

대한민국 과학기술유공자 4명 선정

김만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12.28 12:00

수정 2023.12.28 19:07

대한민국 과학기술유공자 4명 선정
고 김성완 미국 유타대 교수와 고 김재관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초대 원장, 고 송희성 서울대 교수, 한상기 전 서울대 교수 등 4명이 대한민국 과학기술 발전에 헌신한 공로를 인정받아 과학기술유공자로 선정됐다.

28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지난 2017년부터 올해까지 선정된 과학기술유공자는 총 85명이다.

이번에 선정된 고 김성완 교수는 약물전달 분야의 세계적 바이오 의약학자로 화학·의약학·공학의 학제적 및 국제적 연구로 생체고분자, 약물전달, 유전자치료라는 독창적 연구분야를 개척했다. 아울러 바이오제약 벤처를 창업해 암과 유전병 같은 난치병 치료를 선도했다.

또 고 김재관 표준과학연구원 초대 원장은 중공업 기반 대한민국 산업화의 설계와 국가표준의 기틀을 마련한 선구자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제1연구부장, 상공부 초대 중공업차관보, 한국표준연구소 초대 소장을 역임하며 포항종합제철소 설계, 고유모델 자동차 육성, 국가표준 체계 마련 등을 통해 과학기술에 기반한 한국 산업발전의 기틀을 마련했다.


고 송희성 서울대 교수는 물리교육의 토대를 마련한 입자물리 이론 분야의 선구자다. 지금도 핵심교재로 활용되는 양자역학 및 수리물리학 교재를 저술해 국내 물리교육의 토대 구축에 공헌했다.


한상기 전 서울대 교수는 아프리카 식량난 해결에 헌신한 '농업분야의 슈바이처'로 불리고 있다. 나이지리아 국제열대농업연구소(IITA)에서 1971년부터 24년간 아프리카의 주요 식량작물(카사바 38품종, 얌 5품종, 고구마 33품종, 바나나 9품종 등)을 육종해 아프리카를 비롯한 66개국에 보급하며 식량문제 해결에 기여했다.
특히 아프리카 전 지역에 700여명의 농업지도사를 양성, 지속가능한 아프리카 농업 발전을 위해 이바지했다.

monarch@fnnews.com 김만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