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사회

신종 코로나 변이 JN. 1 중국에서도 증가세

이석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12.29 14:26

수정 2023.12.29 14:26

사망, 입원자 증가 원인, 기존 백신으로도 효과
대기하고 있는 호흡기 환자들과 보호자들로 꽉 찬 중국 베이징의 한 어린이 병원. 폐렴 등 호흡기 질환이 유행했다. AFP연합뉴스
대기하고 있는 호흡기 환자들과 보호자들로 꽉 찬 중국 베이징의 한 어린이 병원. 폐렴 등 호흡기 질환이 유행했다. AFP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베이징=이석우 특파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 JN.1의 감염 사례가 중국에서도 늘고 있다.

29일 현지 언론들에 따르면, 중국 보건당국은 전날 이 같이 밝히면서 연말연시와 내년 2월 춘제(설 명절) 황금 연휴로 사람들의 이동 증가에 따른 코로나 감염에 주의를 당부했다.

중국 질병 예방 컨트롤 센터의 담당자는 기자 회견에서 아직 중국의 코로나 감염 상황은 "낮은 수준"이지만, JN.1의 증가세를 볼 때, 중국 내 감염의 주류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JN.1은 오미크론 파생형 계통에서 변이한 바이러스로 전염력이 강하다.
이 바이러스로 미국과 유럽지역에서는 사망자와 입원자가 늘고 있지만, 기존 백신으로 예방 및 완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JN.1이 지난 24일 현재 미국내 확진자의 44%를 차지하고 있다면서 미국에서 단 2주 만에 두 배로 늘어났다고 밝혔다.
미국과 프랑스, 싱가포르, 캐나다, 영국, 스웨덴 등에서 유행 중으로 전 세계 확진자 가운데 27% 이상이 이 바이러스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이 변이 바이러스의 출현으로 최근 4주간(지난 11월20~12월17일) 전 세계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직전 기간 대비 52%나 늘었다.
이에 WHO는 JN.1을 관심변이(VOI)로 지정했다.

june@fnnews.com 이석우 대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