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손오공, 볼리비아 리튬공사(YLB) 통해 탄산리튬 공급 계약 체결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1.03 09:00

수정 2024.01.03 09:00

㈜손오공, 볼리비아 리튬공사(YLB) 통해 탄산리튬 공급 계약 체결

최근 2차 전지 사업을 표방한 ㈜손오공이 지난달 19일, 볼리비아 리튬 공사(YLB)와 탄산리튬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을 통해 ㈜손오공은 탄산리튬 최대 보유국인 볼리비아 현지에서 탄산리튬을 공급받게 됐다. 볼리비아는 정치적 파동까지 겪은 후 리튬 생산을 국가 중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볼리비아 리튬 사업에 대한 전 권리를 행사 중인 YLB는 정부가 지분 100%를 소유하고 있다.

㈜손오공 측에 따르면, 최근 회사의 임원진은 볼리비아의 라파즈 YLB와 포토시 소재 살라드 데 우유니 플랜트 공장에 직접 방문했으며, 볼리비아 대통령이 참석한 공업용 탄산리튬 플랜트 준공식에 함께 자리해 업무 협의를 진행했다. 이들은 YLB측과 시제품 구입 계약 및 300t 규모의 1차 구매 계약을 체결했는데, 이번 계약을 계기로 향후 안정적인 공급 계약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YLB와의 계약 체결에 대해 관련 업계는 ㈜손오공의 노력이 결실을 맺은 의미 있는 사건으로 보고 있다.

㈜손오공 관계자는 “볼리비아가 국가 사업으로 추진 중인 YLB 공장의 공업용 탄산 리튬에 대한 최초의 해외 판매 사례로, 당사가 구매 계약을 체결한 것은 큰 의미가 있다”며 “현재 YLB가 생산하고 보유한 물량의 절반 가까이 당사와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하는 등 양 측이 신뢰를 쌓아가는 중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기존 2차 전지 사업 추진업체 가운데 일부는 현지 시추를 추진하는 등 현실성이 다소 떨어지지만, 당사는 YLB의 생산 제품을 안정적으로 구매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현실화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YLB 내부에서는 포토시 리튬 공장의 연 생산 가능 수량에 대해 약 7,000t으로 추정하고 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