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파주시 '오직 민생 프로젝트' 본격 가동

노진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1.02 17:05

수정 2024.01.02 17:05

김경일 시장, 2024년 1호 정책사업으로 '민생경제 5대 정책 추진과제' 결재
파주시 제공.
파주시 제공.


[파이낸셜뉴스 파주=노진균 기자] 김경일 경기 파주시장이 '민생경제 5대 정책 추진과제'를 2024년 1호 결재를 시작으로 민생 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총력을 기울인다고 밝혔다.

2일 파주시에 따르면 '오직 민생 프로젝트'로 명명된 민생경제 5대 정책은 △물가는 지키고 △일자리는 늘리고 △지역경제에는 활력을 불어넣고 △기업은 키우고 △농가가 잘 사는 파주시를 만들겠다는 내용이 골자다.

특히 경제적 어려움이 지속되는 상황 속에서 소비자, 소상공인, 중소기업 등 시민이 체감하는 맞춤형 민생정책을 발굴·확대해 민생 안정과 소비 촉진,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뤄나가겠다는 파주시의 2024년 민생정책이다.

시는 △물가 △일자리 △경제 △기업 △농가 등 5개 분야를 기준으로 총 32개의 추진 계획과 총 98개의 세부 사업을 총망라하고 있는 종합대책의 세부내용도 공개했다.

먼저 '물가안정 종합관리'를 통해 △공공요금(상·하수도 요금, 종량제봉투 가격) 동결 △물가 현황 상시 모니터링 강화 △착한가격업소 적극 발굴 및 지원 확대 등을 통해 물가 안정화와 함게 시민 가계 부담을 완화한다는 계획이다.

'일자리 창출 확대'로 △대상자별 특성을 살린 맞춤형 공공일자리 확대 △일자리 정보와 인재 채용 기회를 제공하는 일자리 서비스 강화 △취업지원 종합서비스 실시 등의 내용을 담았다.


또한 ‘지역경제 활력 도모’를 위해 △파주페이 10% 상시 인센티브 지원을 통한 지역소비 확대 및 지역경제 활성화 △순환경제를 기반으로 골목상권에 기여하는 지방재정 신속집행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관내업체 우선계약 및 수의계약 총량제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소상공인·기업지원은 △소상공인 경영환경 개선 △운전자금 지원 △중소기업 환경개선, 경영자금, 마케팅, 기술개발 등 지원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육성 및 자립 지원 △기업과 소상공인이 함께하는 기업박람회 개최 등을 통해 지역기업의 규모 확대 및 자생력 강화를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끝으로 도농복합도시인 파주의 상생방안 모색과 농업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로컬푸드 복합센터 건립 △공익직불금 지원 △농민기본소득 지급 △시설 현대화 등 신규사업을 발굴·추진해 지역 농산물 소비기반 구축 및 농가소득 향상을 도모한다.

특히 해당 프로젝트가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민생경제 5대 정책을 총괄하는 '민생경제안정위원회(가칭)'을 구성해 추진력과 실행력을 높여 나갈 방침이다.


김경일 시장은 "지금은 민생을 책임지는 지방정부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기에, 민생을 최우선으로 '민생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책 추진과제를 올해 1호 정책사업으로 결재했다"며 "파주시가 시민들의 삶을 살뜰하게 챙기고 살피는 든든한 버팀목이 될 수 있도록 파주형 민생경제 5대 정책을 내실 있게 추진해 ‘내 삶이 더 나아지는 도시, 파주’를 만들어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njk6246@fnnews.com 노진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