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올레드 명가' HW·SW 강화해 프리미엄 TV 시장 공략한다

김준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1.03 10:00

수정 2024.01.03 11:28

97형 무선 OLED TV 'LG 시그니처 올레드 M'. LG전자 제공
97형 무선 OLED TV 'LG 시그니처 올레드 M'. LG전자 제공
[파이낸셜뉴스] LG전자가 전용 인공지능(AI) 프로세서로 더 밝고 선명해진 2024년형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 라인업을 공개한다. LG전자는 '개인의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경험을 모두가 누릴 수 있도록 한다'는 의미의 'Sync to You, Open to All[이라는 TV 사업의 비전 아래 제품 중심에서 고객 경험과 서비스 중심으로 체질 변화에 속도를 낸다.

3일 업계에 따르면, 다양한 폼팩터와 업계 최다 라인업을 갖춘 LG OLED TV는 올해 △무선 올레드 라인업 확대 △한 차원 진화한 전용 AI 화질·음질 프로세서 △웹OS 기반의 맞춤형 고객 경험 등을 앞세워 한층 더 강력해진다.

무선 OLED TV는 97형 LG 시그니처 올레드 M을 필두로 65형까지 라인업(97·83·77·65M4)을 확대한다. 세계 최초 4K∙144㎐ 무선 전송 기술로 더 많은 고객에게 전원을 제외한 연결선 없이 초대형 화면의 몰입감을 제공한다.

현존 유일한 올레드 전용 인공지능 화질·음질 엔진은 올해 알파11 프로세서로 새롭게 진화했다.
기존 알파9 대비 4배 더 강력해진 AI 성능을 기반으로 그래픽 성능은 70% 향상, 프로세싱 속도는 30% 더 빨라졌다.

LG전자는 자발광 OLED TV와 미니 발광다이오드(LED)를 탑재한 QNED 에보(evo), QNED 등을 앞세워 프리미엄 TV 시장 내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한다.

올해 LG QNED TV는 기존 알파7 대비 AI 성능이 약 30% 더 강력해진 AI 알파8 프로세서를 탑재해 초대형 TV에 걸맞는 화질·음질을 제공한다. 시청중인 영상의 장르와 화면 속 배경까지도 스스로 구분해 또렷하게 보여주고, 2채널 음원을 가상의 9.1.2채널로 변환해 더 풍성한 음향을 제공한다.

미니 LED를 적용한 LG QNED 에보는 기존 대비 64배 더 향상된 명암 표현력을 기반으로 영상 속 명암의 단계를 100만 개로 정교하게 구분한다. 또 화면 속 구역을 세분화해 각각의 구역별로 명암을 세밀하게 조절하는 정밀 디밍 기술로 깊고 사실적인 화질을 구현한다.

소프트웨어 역량도 강화했다. 올해 LG 스마트 TV에 탑재한 웹OS 24의 홈 화면은 마치 모바일 기기에서 유튜브 등 앱 서비스를 즐기는 것처럼 최근 시청한 TV 방송, LG채널 등을 선택시 미리보기를 제공한다. 화면 전환 필요 없이 홈 화면 내 썸네일에서 바로 영상을 재생하고 최근 이용한 앱의 정보도 쉽고 빠르게 확인한다.

LG전자는 제품 접근성과 다양한 기기 간 경계를 넘는 CDX 경험 등도 지속 강화하고 있다. 웹OS 24를 탑재한 LG 스마트 TV는 스마트 홈 사물인터넷(IoT) 연동 표준인 매터를 지원하는 다양한 스마트 기기들과 연동해 사용할 수 있다.


박형세 LG전자 HE사업본부장은 "OLED, QNED를 기반으로 한 프리미엄 TV 시장 내 확고한 리더십과 플랫폼·서비스 분야의 과감한 혁신으로 LG TV에서만 얻을 수 있는 최고의 고객 경험과 감동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rejune1112@fnnews.com 김준석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