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한동훈 "5.18 정신 헌법 수록 적극 찬성...헌법 자랑스러워질 것"

정경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1.04 11:03

수정 2024.01.04 11:03

반대 세력 아무도 없어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4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에 들어서고 있다. 사진=뉴스1화상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4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에 들어서고 있다. 사진=뉴스1화상

[파이낸셜뉴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5.18 민주화운동 정신을 헌법에 수록하는 것을 두고 "적극 찬성한다"고 밝혔다.

한 위원장은 4일 광주광역시 5.18 국립묘지 참배 후 기자들과 만나 "우리 헌법 전문에 5.18 정신이 들어가면, 우리 헌법이 훨씬 더 풍성해지고 선명해져 자랑스러워질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한 위원장은 "제가 장관이 된 이후 매년 광주에 와서 5월 정신을 되새겼다"며 "5월의 광주정신은 어려운 상황에서 민주주의를 지키는 정신이다. 저는 대한민국의 지금 헌법 정신과 그 정신은 정확히 일치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한 위원장은 "그 방식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 당 차원에서 잘 논의하고 있다"며 "그 입장은 저희 당의 그동안 입장과도 다르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 위원장은 "만약 어떤 식으로 헌법 개정 절차가 이뤄진다면, 지금 상황에서 5.18 정신을 수록하는 반대하는 세력은 아무도 없다"며 "헌법 개정 절차는 그 자체로 존중해야 될 부분이 있는 것이니, 그 부분은 미리 말씀드린다는 취지로 이해해달라"고 전했다.

한 위원장은 "제가 나중에 반대하면 이 장면을 틀라"며 "절차적으로 헌법을 어떻게 하느냐, 원포인트 헌법 개헌도 그렇게 쉬운 게 아니다.
다만 지금 여러가지 정치세력에서 그 부분에 대한 합의는 이뤄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theknight@fnnews.com 정경수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