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코스닥

싸이토젠, 이달 'JP모건 헬스케어'서 비즈니스 파트너링...'CTC 진단' 매출 증가 기대

최두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1.04 13:47

수정 2024.01.05 08:11

관련종목▶

싸이토젠 CI
싸이토젠 CI


[파이낸셜뉴스] 싸이토젠이 이달 개최되는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에서 유수 기관들과 비즈니스 파트너링을 진행할 예정이다. 앞서 미국 정부의 '캔서문샷' 합류를 확정한 이후 연이은 글로벌 행보를 이어가고 있어 투자자 관심이 집중된다.

4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싸이토젠은 오는 8일부터 11일까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2024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JPMHC)'에 참가해 메이요 클리닉(Mayo Clinic) 등과 논의할 계획이다.

클리아 랩(CLIA Lab) 인수를 통한 미국 진출에도 속도를 내 미국 및 일본의 순환종양세포(CTC) 액체생검 시장에서 확고한 입지를 다지겠다는 복안이다.

싸이토젠 관계자는 “미국과 일본 등의 액체생검 시장을 공략하고 상업화의 원년으로 삼겠다”고 말했다.

싸이토젠은 지난해 8월 미국 행정부가 공식 승인한 캔서문샷 민관 협력 컨소시엄인 '캔서엑스(cancerX)'의 공식 멤버로 참여한다고 밝힌 바 있다.
캔서엑스는 아스트라제네카, 존슨앤드존슨, MD앤더슨 암센터 등 글로벌 제약사와 의료기관 및 진단 바이오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다.

캔서문샷은 1조원 규모의 대규모 프로젝트로 바이든 정부는 이를 통해 향후 25년 간 암환자 사망률을 50% 이상 줄이겠다는 정책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캔서문샷에 합류한 국내 기업의 면면이 증시에서 관심을 끌기도 했다.

싸이토젠은 지난해 말 재무 건전성도 확보했다.
신주 인수대금 400억원 및 전환사채(CB) 발행대금 155억원의 납입이 완료됐기 때문이다. 또 신규 이사진 선임을 완료하고 바이오 중심의 신사업에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한양증권 오병용 연구원은 "동사는 CTC 관련 연구를 진행 중인 미국 국립보건원(NIH), 뉴욕 정밀의료센터(CEPM), 다이이찌산쿄 등에 CTC 진단장비와 기술을 제공하며 레퍼런스를 쌓고 있다"며 "아직 CTC 진단 매출이 크지 않으나, 향후 글로벌 CTC 진단 시장이 활성화되면 직접 수혜를 입을 전망이다"라고 말했다.

dschoi@fnnews.com 최두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