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이재명 헬기 이송은 특권의식" 광주·서울의사회도 잇따라 비판 나서

연지안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1.05 18:30

수정 2024.01.05 18:32

(서울=뉴스1) 민경석 기자 = 부산에서 신원 미상 남성에게 습격을 당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오후 서울 동작구 노들섬에 헬기를 통해 도착해 서울대병원으로 이송되고 있다. 2024.1.2./뉴스1 /사진=뉴스1화상
(서울=뉴스1) 민경석 기자 = 부산에서 신원 미상 남성에게 습격을 당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오후 서울 동작구 노들섬에 헬기를 통해 도착해 서울대병원으로 이송되고 있다. 2024.1.2./뉴스1 /사진=뉴스1화상


[파이낸셜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흉기에 찔린 후 소방헬기를 이용해 부산대병원에서 서울대병원으로 이송된 것을 두고 전국 의사회가 잇따라 특권의식이라면서 비판에 가세하고 있다.

광주광역시의사회는 5일 성명을 내고 “부산대병원 의료진의 만류에도 이 대표를 119구급 헬기를 이용해 서울대병원으로 이송했다”며 “전형적인 특권의식에 몰입된 행동이자 내로남불의 정석이다”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응급의료시스템에 따라 이 대표는 사고 발생 지역 상급 종합병원이자 권역외상센터인 부산대병원에서 치료받아야 했고, 환자나 보호자의 전원 요구가 있을 경우 일반 운송편으로 연고지 병원으로 이송돼야 하는 것이 원칙이라는 지적이다.

이어 광주의사회는 “민주당과 이재명 대표도 이 원칙을 준수해야 할 대한민국 국민이지만, 다른 응급 환자가 헬기를 이용할 기회까지 박탈했다”며 “민주당은 수술을 잘하는 곳에서 해야 할 것이라며 부산대병원과 지역의료를 비하하는 발언까지 서슴지 않았다”고 부연했다.


서울시의사회도 이번 일에 대해 비판에 나서기는 마찬가지다.

이날 서울시의사회는 ‘이재명 대표 헬기 특혜이송,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한다’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했다.

특히 서울의사회는 “지역의료 붕괴 문제 해결과 거리가 먼 공공의대와 지역의사제를 국회 보건복지위에서 통과시킨 야당 대표가 위급 상황에서 지역 최고 중증외상센터의 치료를 외면했다”며 “헬기 이송된 것은 의료전달 체계를 뛰어넘는 선민의식과 내로남불 행태이고, 즉각적인 사과와 반성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또 “부산시의사회에서 이 대표의 헬기 특혜이송이 지역의료계를 무시하고 의료 전달체계를 짓밟았다는 데에 십분 공감하며 전적으로 동의한다”며 “의료진의 의학적 판단에 반하는 구급차나 헬기 이송은 환자가 전액 비용을 부담하는 원칙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앞서 지난 4일 부산시의사회의 경우 성명을 내고 “지역의료계를 무시하고 의료전달체계를 짓밟아 버린 더불어민주당을 규탄한다”고 밝힌바 있다. 부산의사회는 “환자의 상태가 아주 위중했다면 당연히 지역 상급종합병원인 부산대병원에서 수술받아야 했고, 그렇지 않았다면 헬기가 아닌 일반 운송편으로 연고지 종합병원으로 전원 해야 했다”고 지적했다.

한편, 부산대병원은 지난 2015년 보건복지부로부터 권역외상센터로 지정된 후 연간 50억원 정도의 정부 예산을 지원받고 있다. 부산대병원의 전담 전문의는 17명이고, 지난해 환자수는 1595명이며, 병상수는 124개 정도로 나타났다.
이는 서울대병원에 비해서 전담전문의와 병상수, 환자수 등을 기준으로 할때 상대적으로 역량이 낮지 않은 병원이라는 방증으로 여겨지고 있다는 것이다.

jiany@fnnews.com 연지안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