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전통의 강호 소니·지멘스 손잡고 산업용 XR 헤드셋 내놨다[CES2024]

홍창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1.09 15:34

수정 2024.01.09 15:34

지멘스 기조연설에서 양사 협력 작품 깜짝 공개
롤랜드 부시 지멘스 CEO "양사 산업 메타버스 선도할 것"


지멘스 롤랜드 부시 최고경영자(CEO)가 8일(현지시간)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 베네시안 리조트에서 열린 CES 2024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AFP연합뉴스
지멘스 롤랜드 부시 최고경영자(CEO)가 8일(현지시간)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 베네시안 리조트에서 열린 CES 2024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AFP연합뉴스

【라스베이거스=홍창기 특파원】

지난해 CES에서 혼다와 손잡고 전기자동차 아필라(AFEELA)를 공개했던 소니가 이번에는 세계적 엔지니어링 기업인 독일 지멘스와 손잡았다. 전통의 강자 소니와 지멘스가 손잡고 산업용 고화질 확장현실(XR) 헤드마운트(헤드셋)를 CES 2024 개막 하루 전날인 8일(현지시간 )전격 공개한 것이다. 지멘스의 엔지니어링 전문성과 소니의 기술력이 결합된 산업용 고화질 XR 헤드마운트 디스플레이와 컨트롤러는 올해 하반기에 출시될 예정이다.

지멘스 엔지니어링 전문성, 소니 기술력 결합

CES 2024에서 가장 먼저 기조연설(키노트)를 한 롤랜드 부시 지멘스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지멘스의 지속가능성과 디지털 혁신, 스마트 시티, 산업 자동화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의 지멘스의 비전을 소개했다.


부시 CEO는 "지멘스는 우리의 고객과 파트너와 함께 산업 메타버스를 우리 모두에게 한 걸음 더 가까이 가져다줄 신제품을 발표하게 되어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라며 소니와 함께 만든 XR 헤드마운트를 선보였다. 그는 "우리는 XR 헤드마운트를 통해 산업 메타버스를 현실과 구분할 수 없게 만들 수 있다"라면서 "여기에 인공지능(AI)을 더해 현실의 과제를 해결할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지멘스와 소니가 기술력을 더해 제작한 산업용 고화질 XR 헤드마운트는 고품질 4K OLED 마이크로 디스플레이를 비롯한 컨트롤러가 장착됐다. 지멘스는 "소니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만들어진 XR 헤드마운트를 통해 디자이너와 엔지니어가 경계가 없는 몰입형 작업 공간에서 디자인 콘셉트를 만들고 탐색할 수 있게 됐다"라고 소개했다.

소니의 수석 부사장인 마츠모토 요시노리도 지멘스의 기조연설에 등장해 양사의 산업용 고화질 XR 헤드마운트에 대한 설명을 이어갔다.

요시노리 부사장은 "소니는 공간 콘텐츠 제작 분야에서 독점적인 모션 및 디스플레이 기술을 통해 작업 방식을 혁신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지멘스와 소니의 산업용 고화질 XR 헤드마운트는 산업용 메타버스의 혁신을 촉진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이날 지멘스는 소니와의 컬래버레이션 이외에도 다양한 글로벌 기업과의 인공지능(AI) 협력도 공개했다. 마이크로소프트(MS)와 협력해 개발자 포털에 챗봇을 도입, 혁신적인 AI를 제공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또 지멘스는 아마존 웹 서비스(AWS)와 파트너십을 강화해 지멘스의 고객들이 생성형 AI 애플리케이션을 더 쉽게 구축하고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마츠모토 요시노리 소니 부사장이 8일(현지시간)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 베네시안 리조트에서 개최된 CES2024 지멘스의 기조연설에 참석해 연설하고 있다. /사진= AFP연합뉴스
마츠모토 요시노리 소니 부사장이 8일(현지시간)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 베네시안 리조트에서 개최된 CES2024 지멘스의 기조연설에 참석해 연설하고 있다. /사진= AFP연합뉴스


소니 회장 "소니 창의적 기업될 것"


소니도 이날 별도의 기자간담회를 열고 창의적인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서 미래를 이끌어갈 비전을 소개했다.

켄이치로 요시다 소니 그룹 회장은 이날 라스베이거스컨벤션센터(LVCC) 중앙홀에 개최된 기자간담회에서 "소니는 소니만의 기술을 통해 창의력을 강화해 사람들의 아이디어를 수용하고 그들의 이야기를 더욱 발전시켜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그동안 소니는 창의력의 중심에 사람을 두고 크리에이터를 지원해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고자 노력해 왔다"며 이같이 밝혔다.

요시다 회장 이외에도 존 플랫 소니뮤직 회장, 닐 마노위츠 소니 전자 사장 등 소니의 임원들이 이날 소니 기자간담회에 등장해 음악과 영화 및 TV 제작 사업 등을 지원하기 위한 소니의 다양한 전략을 발표했다.

소니 관계자는 "이번 CES 2024에서 소니는 스토리텔링, 엔터테인먼트를 위한 혁신적인 기술을 제공하고 세상을 감동으로 채우기 위한 새로운 방법들을 제안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소니의 콘텐츠 제작 기술 등 소니의 지원 방식을 보여주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라고 덧붙였다.

theveryfirst@fnnews.com 홍창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