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이낙연계, 이재명-정성호 '현근택 문자'에 "징계수위 흥정" 질타

전민경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1.09 20:18

수정 2024.01.09 20:18

이재명-정성호, 현근택 징계수위 '문자 논의'
민주주의시민행동 "윤리위는 대표 하수인인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9일 정성호 의원과 성비위 발언으로 논란이 된 현근택 민주연구원 부위원장의 징계 수위에 대해서 문자메시지로 논의하는 장면이 국회 본회의장에서 포착됐다. 사진=이데일리 제공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9일 정성호 의원과 성비위 발언으로 논란이 된 현근택 민주연구원 부위원장의 징계 수위에 대해서 문자메시지로 논의하는 장면이 국회 본회의장에서 포착됐다. 사진=이데일리 제공

[파이낸셜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9일 친명계 좌장격인 정성호 의원과 성비위 발언으로 논란이 된 현근택 민주연구원 부원장에 대한 징계수위를 문자메시지로 논의하는 장면이 보도된 가운데, 이낙연계 모임은 '당 대표와 측근의 징계수위 흥정'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친이낙연계 모임 '민주주의실천행동'은 이날 '징계대상자의 징계수위를 당대표와 측근이 흥정하는 민주당'이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내고 "민주당 윤리위는 당대표와 측근의 하수인인가"라고 꼬집었다.

이들은 "민주당의 당원징계는 윤리심판원의 고유 권한"이라며 "민주당 윤리심판원은 대의기관과 집행기관으로부터 독립된기구라는 점을 민주당 당헌은 천명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런 점에서 이 대표가 측근인 정 의원 사이에 나눈 대화는 충격적"이라며 "이들이 의견을 나눈 것은 징계여부나 윤리위 회부 여부가 아니라 징계수위에 대한 흥정"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당원의 징계는 당헌과 당규에 정해진 절차에 따라 윤리심판원이 심사와 결정을 할 문제"라며 "이번 사건을 통해 과연 민주당에 민주적 시스템이 작동하고 있는지 의문이 들지 않을 수 없다"고 질타했다.

이들은 아울러 "이재명 대표와 민주당은 부정부패 연루자의 당직정지를 규정한 당헌 80조를 무시하고 무력화 한 전력이 있다"며 "민주당에서 벌어지는 이러한 일련의 사건을 보면 민주당은 대표와 측근이 당헌당규를 초월해 지배하는 독재 정당, 민주적 시스템이 무너진 반헌법적 집단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앞서 이날 이 대표와 정 의원이 주고 받은 문자메시지 내용이 한 언론을 통해 공개됐다. 공개된 사진에 따르면, 이 대표가 "현근택은 어느 정도로 할까요"라고 징계 수위를 묻자, 정 의원은 "당직 자격정지는 되어야 하지 않을까. 공관위 컷오프 대상"이라고 답했다.
이에 이 대표는 "너무 심한 거 아닐까요"라고 되물었고, 정 의원은 "그러면 엄중 경고. 큰 의미는 없습니다"라고 답했다.

ming@fnnews.com 전민경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