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코스닥

코센 "280억원에 부안공장 인수 완료"

최두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1.12 11:15

수정 2024.01.12 11:15

관련종목▶

자체 공장 확보로 안정적 생산기반 마련
코센 CI
코센 CI


[파이낸셜뉴스] 코스닥 스테인리스 강관 제조사 코센이 길산에스티로부터 전북 부안공장 부지 및 공장 시설 일체를 인수했다고 12일 밝혔다.

부안공장은 코센이 건립해 소유, 운영하던 공장이었으나 코센의 전 경영진이 자금상의 이유로 길산에스티 측에 양도하고 임대 및 임가공 계약을 맺었다. 코센은 최근 경영 정상화 과정에서 다시 자기 명의로 확보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이번 양수금액은 총 280억원이다. 코센에 따르면 지난해 6월 30일 양수도 계약을 체결해 지난 10일 잔금 납입을 완료했다.

회사 측은 공장 인수와 관련해 “자체 공장을 확보함으로써 안정적인 시설투자 및 생산기반이 구축될 것”이라며 “부가적으로 임대료 절감에 따른 연간 약 7억원 이상의 운영비도 절감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코센은 50여년 업력의 스테인리스 강관 제조사로 삼성전자 등 국내 대기업에 스테인리스 강관 제품을 납품한다. 스테인리스 강관은 반도체 생산시설과 석유화학 생산시설 건립에 필수적인 제품으로 꼽힌다.


특히 반도체 공정 내 가스의 이송, 분배 라인에 사용되는 스테인리스 강관은 용접부 기밀성 보증과 함께 가스의 높은 순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고청정성을 요구하는 고부가가치 제품이다. 코센은 반도체용을 비롯한 전 세계 주요 선급인증을 확보해 조선용 강관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등 강관 사업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 부안공장 인수로 현재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능력을 연간 2만6000t 규모로 확대하고 스마트 시스템을 통해 한층 더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dschoi@fnnews.com 최두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