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유영상 SKT 사장, CES서 AI 협력확대 광폭행보

구자윤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1.14 10:59

수정 2024.01.14 14:37

관련종목▶

SKT 유영상 사장. SKT 제공
SKT 유영상 사장. SKT 제공

유영상 SK텔레콤 사장이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24에서 인공지능(AI) 피라미드 전략을 기반으로 글로벌 파트너들과 협력 확대에 나서는 등 광폭 행보를 보였다.

14일 SKT에 따르면 CES 2024에서 온디바이스 AI, 생성형 AI 등이 주요 트렌드로 주목받은 가운데, 유 사장은 AI 피라미드를 구성하는 다양한 핵심 사업 영역에서 성장 기회를 모색했다.

우선 AI 기반의 디바이스 및 소프트웨어 플랫폼 스타트업 휴메인과 만나 스마트 웨어러블 디바이스 ‘AI PIN’ 기반의 협력을 모색했다.

휴메인은 마이크로소프트, 퀄컴, 샘 알트먼, 소프트뱅크 등을 비롯 한국 SK네트웍스 등 글로벌 유수 기업들에게 가능성을 인정받고 투자를 유치한 기업으로, 휴메인이 처음으로 선보인 GPT-4 기반의 대화형 웨어러블 디바이스 AI PIN은 AI 비서 및 메시징, 헬스케어, 실시간 통역 등을 제공한다. SKT는 AI PIN의 국내시장 진출을 비롯해 에이닷(A.)과의 시너지 창출 방안 등 온디바이스 AI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협업을 추진한다.

미국 내 수의 엑스레이 영역에서 글로벌 톱 티어로 평가받는 베톨로지와는 SKT가 개발한 엑스칼리버 기술과 적용 사례를 소개하고 양사의 협력 가능성을 타진했다.
SKT는 자사 AI 기술 역량으로 만들어 낸 엑스칼리버가 베톨로지와 협력을 통해 진단 정확도, 진단 커버리지 등을 더욱 업그레이드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 사장을 비롯해 SKT, 사피온 주요 경영진은 글로벌 서버 제조사 슈퍼마이크로와 만나 최근 사피온이 공개한 AI 반도체 X330의 판매 확대를 위한 협력을 논의했다. SKT와 사피온은 슈퍼마이크로가 생산하는 AI 서버에 X330을 탑재하는 등 전략적 협업을 통해 X330의 글로벌 판매 확대에 나선다는 방침이며, 향후 차세대 AI 데이터센터(DC) 관련 사업 협력도 추진한다.

SKT가 결성한 K-AI 얼라이언스의 결속력도 강화됐다.
유 사장은 몰로코, 팬텀AI, 마키나락스, 사피온 등 K-AI 얼라이언스 주요 멤버사들과 만나 향후 협력 강화 및 시너지 확대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아울러 CES 행사장 내에 ICT 패밀리 데모룸을 마련해 △차세대 고효율 AI DC 모델 △미디어 가공·콘텐츠 품질향상 플랫폼 ‘AI 미디어 스튜디오’ △로봇, 보안, 미디어, 의료 등 다양한 영역에 적용되는 ‘AI 퀀텀 카메라’ 등 SKT가 보유한 다양한 AI 기술을 글로벌 기업들에게 선보였다.


유 사장은 “이번 CES를 통해 SKT가 보유한 다양한 AI 기술과 역량이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받고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며 “SKT는 자강과 협력 기반의 AI 피라미드 전략을 중심으로 명실상부 글로벌 톱 수준의 AI 컴퍼니로 변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solidkjy@fnnews.com 구자윤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