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중소기업

엘리스그룹 "AI 솔루션 기업으로 도약할 것"

장유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1.17 15:52

수정 2024.01.17 15:52

17일 서울 강남구 인터컨티넨탈서울코엑스에서 김재원 엘리스그룹 대표가 발표를 하고 있다. 엘리스그룹 제공
17일 서울 강남구 인터컨티넨탈서울코엑스에서 김재원 엘리스그룹 대표가 발표를 하고 있다. 엘리스그룹 제공

[파이낸셜뉴스] 교육 실습 플랫폼 기업 엘리스그룹이 현재까지 누적한 교육 데이터와 인공지능(AI) 기술력을 발판 삼아 AI 솔루션 기업으로 도약한다.

17일 엘리스그룹은 서울 강남구 인터컨티넨탈서울코엑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플랫폼 AI 역량을 한층 강화하고, 다수의 콘텐츠 기업이 학습 콘텐츠를 등록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를 신설해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한 곳에서 볼 수 있는 '종합 교육 플랫폼'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엘리스그룹은 엘리스LXP를 이용하는 기업 및 개인 고객에게 콘텐츠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국내외 대표적인 콘텐츠 기업과 제휴를 확대한다. 엘리스그룹은 지난해 글로벌 기업 간 거래(B2B) IT 교육 매출 1위 기업인 미국의 플루럴사이트와 국내 독점 공급 계약을 맺은 데 이어, 클래스101, 알엠피와 제휴 계약을 체결했다.


올해 새롭게 선보이는 '엘리스라이브러리'에는 엘리스 콘텐츠를 포함해 제휴를 맺은 다양한 콘텐츠가 등록된다. 엘리스라이브러리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자료를 간편하게 올릴 수 있고, 이후 업데이트를 통한 버전 관리도 가능한 시스템이다.

특히 엘리스그룹은 내년부터 공교육에 AI가 본격 도입됨에 따라 기존 코딩 교육 기반의 정보 교과 외에도 영어, 수학까지 학습이 가능한 종합적인 공교육 플랫폼도 구축한다. 이를 위해 현재 약 6만3000개의 라이브러리 자료를 등록했으며, 교육 특화 소형언어모델(sLM) 자체 개발에 성공했다.

또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AI 연구를 위해 AI 데이터센터를 구축하고, 이용량에 따라 맞춤형으로 사용할 수 있는 '엘리스클라우드' 서비스도 제공한다. 서비스에는 AI 교육 및 연구에 최적화된 △엘리스프로젝트 △엘리스클라우드 온디멘드 △엘리스ML API 등이 포함된다.

이에 따라 엘리스그룹은 최근 새로운 글로벌 벤처캐피털(VC) 버텍스로부터 200억원 투자 유치에도 성공했다. 이번 투자를 통해 회사는 데이터센터 구축 등 AI 솔루션 기업으로 외연을 확장하고, 글로벌 진출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엘리스그룹 관계자는 "엘리스그룹은 2022년 미국 법인 설립에 이어 지난해 싱가포르 법인 설립을 마쳤다"며 "올해 싱가포르를 중심으로 APAC 시장 공략을 본격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welcome@fnnews.com 장유하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