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韓, 이번엔 김경율 野 거물 정청래 맞상대 언급..수도권 탈환 총력전 예고

서지윤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1.17 16:25

수정 2024.01.17 17:57

김경율, 정청래 지역구 마포을 출마
원희룡, 이재명 지역구 계양을 출마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7일 오전 서울 마포구 케이터틀에서 열린 국민의힘 서울시당 신년인사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4.1.17/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사진=뉴스1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7일 오전 서울 마포구 케이터틀에서 열린 국민의힘 서울시당 신년인사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4.1.17/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제22대 총선에서 승부를 가를 수도권 표심잡기를 위해 구체적인 대진표까지 제시하는 등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대항마로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을 띄운데 이어 정청래 민주당 최고위원의 경쟁상대로 김경율 당 비상대책위원장을 앞세워 1대 1 대결 구도를 만드는 모습이다.

한 위원장은 17일 서울시당 신년인사회에서 김경율 비대위원을 지목, 정 최고위원 지역구인 서울 마포을에 출마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한 위원장은 "개딸(이 대표 강성 지지층) 민주주의, 개딸 전체주의, 운동권 특권정치, 이 대표 개인의 사당화로 변질된 안타까운 지금의 민주당을 상징하는 얼굴이 정 최고위원"이라며 "수많은 부적절한 언행에도 불구하고 마포을은 민주당이 유리한 곳"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도 어차피 정청래가 될 것이라고 자조섞인 말씀을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어쩔 수 없지 않다"며 "이번 4월 선거에서 국민의힘 후보로 김 비대위원이 나서겠다고 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정 최고위원은 '운동권 특권 정치'로 규정하는 한편 공인회계사이자 시민운동가인 김 비대위원의 경력을 앞세워 판세를 흔들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이에 김 비대위원은 "우리 당과 한 위원장이 저에게 낡은 시대 이념을 청산하라는 과제를 준다면 저는 기꺼이 받아들일 것"이라고 사실상 출마를 공식화했다.

전날에도 한 위원장은 인천 계양구에서 열린 인천시당 신년인사회에서 원희룡 전 장관을 맞상대로 소개한 바 있다.

이 같이 한 위원장이 민주당 대표 간판급 인사들의 지역구를 타깃으로 당내 유력 인사를 맞상대로 언급하는 건 기본적으로 국민의힘에게 험지로 분류되는 수도권 판세를 뒤집으려는 전략으로 해석된다. 구체적인 인물 대결 구도가 형성되면 상대 후보의 흠결을 부각하는 한편 자당 후보의 차별적 우위를 강조하기 수월하기 때문이다. 특히 지역 경쟁력 있는 참신한 인물로 야당 간판급 선수들과 대진표를 만들어 '총선 승리'의 바람을 일으키겠다는 복안이다. 일찌감치 국민의힘의 내공있는 주요 인사를 수도권 험지에 전진배치해 최대 승부처인 수도권 탈환의 모멘텀으로 삼겠다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아직 공천작업이 본격적으로 진행되기도 전에 특정 인물을 앞세움으로써 사실상 '전략공천'하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면서 이는 한 위원장이 강조한 '투명한 공정 경쟁' 원칙과는 괴리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한 위원장은 "전략 공천은 아니다"라며 진화에 나섰지만 원 전 장관, 김 비대위원의 경우 경선이 진행되기도 전부터 이미 '한동훈 낙점효과'를 누리게 될 수도 있다는 우려마저 나온다.

한 위원장은 인물 경쟁과 함께 지역별 맞춤형 공약도 총선 승리 전략으로 가져가고 있다. 2주간의 전국 순회 중 마지막으로 이뤄진 서울시당 신년인사회에서도 한 위원장은 윤석열 대통령이 언급한 30년 이상 된 노후 아파트에 대한 안전진단 단계 면제와 재건축 대폭 완화 방침을 거듭 약속했다.

그는 "우리는 앞으로 80여일 동안 서울시민들의 삶에 실질적으로 도움 되는 정책을 제시하고, 바로 실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한 위원장은 경기도에선 교통격차 해소를, 인천에선 경인선·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추진을 주요 공약으로 제시한 바 있다.


한 위원장은 이날 당이 내건 김포시 서울 편입 공약과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추진하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에 대해서도 "경기도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방향이라면 저희는 적극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stand@fnnews.com 서지윤 정경수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