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토픽

"눈 하얗게 변하더니 다 죽었다"..‘치사율 100% 코로나 바이러스' 만든 中

문영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1.18 08:47

수정 2024.01.18 17:49

실험용 쥐 4마리 감염후 8일만에 모두 사망
중국의 '변이 바이러스' 연구에 전세계 우려
자료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자료사진. 게티이미지뱅크

[파이낸셜뉴스] 중국 연구진이 치사율 100%에 이르는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를 만들었다는 보고가 나왔다. 학계에서는 “끔찍한 실험을 멈추라”고 우려하고 있다.

17일(현지시각) 미국 뉴욕포스트에 따르면 베이징화학기술대학, 베이징 PLA종합병원, 난징대 의대 등 현지 연구진은 2017년 찬산갑에서 처음 발견한 코로나 바이러스를 변형한 ‘GX_P2V’를 제조했다.

연구진이 ‘GX_P2V’를 실험용 쥐 4마리에 감염시킨 결과, 8일만에 모두 죽었다.

이번 실험에 쓰인 쥐들은 사람에게 있는 ACE2(에이스투) 단백질을 발현시킨 형질 변형 쥐로, 유전적으로 사람과 매우 닮았다.

GX_P2V는 쥐의 폐, 뼈, 눈, 기관, 뇌를 감염시켰고 상태가 악화된 쥐는 결국 죽었다.
연구진은 “죽기 전 며칠 동안 쥐들은 빠르게 체중이 줄고 구부정한 자세를 보였으며, 매우 느리게 움직였다”라며 “사망률이 놀라울 정도로 빠르다”고 했다.

뉴욕포스트는 “죽기 전날 쥐들의 눈이 완전히 하얗게 변했다”라며 “무엇보다 가장 섬뜩한 점이다”고 전했다.

이번 연구는 코로나 관련 바이러스에 감염된 쥐의 치사율이 100%라고 보고한 최초의 연구로, 지난 4일 바이오 분야 논문 공유플랫폼인 바이오 아카이브에 발표됐다.

해당 연구가 발표되자 학계에서는 2016~2019년 우한 바이러스 연구소의 연구처럼 이번 연구가 또 다른 팬데믹을 야기할 수 있는 ‘잠재적인 감염성 병원체’를 만들었다고 우려했다.

다만 해당 연구는 중국의 우한 바이러스연구소와 무관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한 바이러스연구소는 코로나19의 발원지라는 의혹을 받은 바 있다.
코로나19의 발원지는 여전히 불분명하다.

UCL(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 유전학 연구소의 프랑수아 발루 교수는 이 연구가 “끔찍하고 과학적으로 완전히 무의미하다”라며 “연구에 사용된 생물안전성 수준과 생물안전 주의사항이 명시돼 있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젠나디 글린스키 미 스탠퍼드 의대 명예교수는 “이 광기는 너무 늦기 전에 멈춰야 한다”고 했다.


뉴욕포스트는 “이런 연구 결과를 발표한다는 사실은 중국이 팬데믹 이후에도 무모하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또 다른 세계적인 팬데믹이 시작되기 전에 불장난을 멈춰야 한다”고 했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