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공기업

상반기 인천 도시철도 전역사에 비접촉 요금결제시스템 도입

한갑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1.22 11:22

수정 2024.01.22 11:23

인천 도시철도 1·2호선 등 인천지역 도시철도 승·하차 시 카드를 직접 태그하지 않고 자동으로 요금을 결제하는 비접촉 승차시스템(태그리스 게이트)이 도입된다. 출퇴근 시간대 공항철도 계양역 승강장의 모습. 공항철도㈜ 제공.
인천 도시철도 1·2호선 등 인천지역 도시철도 승·하차 시 카드를 직접 태그하지 않고 자동으로 요금을 결제하는 비접촉 승차시스템(태그리스 게이트)이 도입된다. 출퇴근 시간대 공항철도 계양역 승강장의 모습. 공항철도㈜ 제공.


【파이낸셜뉴스 인천=한갑수 기자】 인천 도시철도 1·2호선 등 인천지역 도시철도 승·하차 시 카드를 직접 태그하지 않고 자동으로 요금을 결제하는 비접촉 승차시스템(태그리스 게이트)이 도입된다.

22일 인천교통공사에 따르면 공사는 유정복 인천시장에 대한 신년 업무보고에서 태그리스 게이트를 올 상반기 중 전 역사에 도입·운영한다고 보고했다.

공사는 태그리스 게이트를 당초 2024∼2025년 시스템 점검 등 준비과정을 거쳐 오는 2025년 시범 운영할 계획이었으나 시민들의 교통편의를 위해 올 상반기 내 추진하기로 했다.

공사는 올해 민간자본 8억5000만원을 유치해 인천1·2호선과 서울 7호선 등 인천지역 역사 62개 역 승강장에 태그리스 게이트를 설치할 계획이다.


공사는 스마트폰 블루투스 기반의 결제 시스템으로 역사 승강장 출구별로 1개소씩 설치할 예정이다.

앞서 태그리스 게이트는 지난 2020년부터 고속도로에 설치돼 하이패스 등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와 함께 공사는 인천 1호선 센트럴파크역에 재외동포 역사관을, 부평삼거리역에 시각장애인 누리공간을, 계산역에 문화·역사 갤러리 등 테마역사를 조성한다.

역사 편의시설도 개선에 나서 인천 1호선 10개 역사에 수유실을 정비하고 5개 역사에 화장실 리모델링을 실시한다. 1개 역사에 승강설비도 신설한다.

또 공사는 지난 1월 1일부터 검단오류역∼운연역 구간 27개역 29.1㎞에 전 열차를 무인 운행을 실시하고 있다. 인천 2호선 전 구간에 대해 자체 개발한 지능형 관제시스템(I-UTO SYS) 활용해 열차·전력·기계·장애 등의 관제시스템을 통합 운용하고 있다.


공사 관계자는 “태그리스 게이트를 조성해 첨두 시간대 탑승지연, 배차 시간 지연 등 발생을 예방하고 시민들에게 도시철도를 이용하는데 불편이 없도록 최대한 편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kapsoo@fnnews.com 한갑수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