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이수진, 불출마 하루 만에 성남중원 출마 "이재명 심장 뺏길 수 없다"

전민경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1.22 11:59

수정 2024.01.22 11:59

'비명 윤영찬' 지역구에 출마 선언
윤영찬 겨냥 "배신과 분열의 상처"
한종찬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수진 의원이 22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성남시 중원구 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한종찬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수진 의원이 22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성남시 중원구 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파이낸셜뉴스]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의원(비례대표)이 22일 경기 성남시 중원구 출마를 선언했다. 앞서 1년 여간 출마를 준비하던 서울 서대문갑 출마를 포기한지 하루 만에 지역만 바꿔 다시 출사표를 낸 것이다.

이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남시 중원구의 상황이 너무도 긴박하다. 이재명 대표의 심장을 뺏길 수 없다는 절박함으로 호소한다"며 출마를 공식화했다.


성남 중원구는 비명 윤영찬 의원의 지역구다. '친명 후보'를 자처한 이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윤 의원을 직접 겨냥했다.

이 의원은 "지금 성남중원에 민주당 후보로 나오겠다는 후보는 민주당의 기본 정체성조차 없는 사람"이라며 "민주당에 배신과 분열의 상처를 주면서, 민주당 이름으로 출마하겠다는 상황을 더는 두고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의원은 "성남중원의 민주당 후보는 국민의힘을 이길 수 있는 후보여야 한다. 민주당 정신을 오롯이 갖고 있는 후보여야 한다"면서 "진짜 민주당 후보, 국민의힘을 이길 수 있는 후보, 이수진의 손을 잡아달라. 이재명과 함께 이수진은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친명인 현근택 민주연구원 부위원장이 윤 의원의 성남중원에 출마를 선언하며 '친명의 비명 자객 출마' 논란이 불거진 바 있다. 하지만 이후 현 부위원장은 성희롱성 발언 논란에 휩싸이며 당 감찰을 받게 되자 출마를 포기했다.

당초 윤 의원은 '원칙과상식' 소속으로 이원욱·김종민·조응천 의원과 함께 탈당을 검토했지만 탈당 회견 직전 당 잔류를 택했는데, 현 부위원장의 출마 포기에 따라 자신의 공천 가능성이 높아져 잔류를 택했다는 평가가 나오기도 했다. 이에 친명계 원외 조직인 '민주당혁신행동'은 윤 의원의 제명과 출당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이 의원의 성남 중원출마는 사실상 '친명 후보'가 없어진 지역을 노린 명분 없는 자객 출마라는 지적이 예상된다. 이 의원은 전날 출마를 준비하던 서대문갑이 현역 의원의 출마가 불가능한 전략지역구로 지정되자 출마 의사를 철회했다.

이 의원은 이같은 지적을 의식한 듯 "갑작스러운 결정에 많이 놀라실 줄로 안다.
미리 찾아뵙고 직접 이해를 구하지 못했다. 정말 죄송하고, 또 죄송하다"며 고개를숙였다.


아울러 이 의원은 '성남중원 연고가 있나'라는 기자들의 질문에 "특별한 연고는 없지만 노동조합 위원장과 최고위원을 할 때 성남시 중앙고, 성남 지역본부 노동조합 활동에 1년에 한 4~5번 이상 참석했다"며 "그래서 그쪽에 계신 분들과 스킨십도 하고 애로사항도 전달하고 여러 가지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시간들이 있었다"고 답했다.

ming@fnnews.com 전민경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