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건·사고

중국 짝퉁 중고폰 제작·판매해 35억 챙긴 일당 검거

권병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1.22 13:51

수정 2024.01.22 13:53

배터리 조작 장비 등. 부산경찰청 제공
배터리 조작 장비 등. 부산경찰청 제공

[파이낸셜뉴스] 성능이 조작된 중고폰과 짝퉁 중고폰을 제작해 유통하고, 고장 낸 중고폰을 무상교체 받아 재판매해 수십억을 챙인 일당이 경찰에 붙잡혔다.

부산경찰청은 배터리 성능을 조작하거나 중국산 짝퉁 부품으로 조립된 중고폰을 판매하고, A/S기간이 남은 중고폰을 사들여 전기충격을 가해 무상교체 받아 판매하는 수법으로 약 35억원의 부당이익을 챙긴 일당 28명을 검거하고 이 중 총책 3명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사기)과 상표법 위반, 배임증재 등의 혐의로 구속했다고 22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지난 2020년 1월부터 작년 3월까지 부산 일대 5곳에서 중고 스마트폰 매장을 열고 중고폰을 저가에 사들였다. 이를 위해 스마트폰 수리 기술자와 중국 밀수입책, 무상교환책 등을 고용했다.

중국 밀수입책 2명은 현지에서 짝퉁 부품을 관세청에 허위 품명으로 신고해 들여오고, 수리 기술자 13명은 중고 스마트폰의 부품을 중국산 가짜 액정, 뒷면케이스 등으로 교체하고 배터리 성능을 조작하는 등 짝퉁 기기를 제작했다.

이들은 특정 장비를 통해 표시되는 배터리 성능 수치를 임의로 조작하는 수법으로 소비자의 의심을 피하기 위해 수치를 90% 이상으로 조작한 것으로 드러났다.


보상 기간이 남은 중고폰은 전기충격으로 액정을 고장내 무상교환 받는 수법으로 총 4155회에 걸쳐 9억2000만원 상당을 편취했다.

무상교환책은 현직 수리기사 6명을 매수해 무상 교환이 되지 않는 기기 1대당 3~25만원의 대가를 지불하고 무상으로 교환 받아가기도 했다.

경찰은 스마트폰 A 제조사 측에 배터리 성능 조작을 방지할 수 있는 대책을 요청하는 한편 성능 조작에 필수적인 기기가 해외직구사이트를 통해 유통되고 있음을 확인하고 관세청 수입금지 품목으로 지정해 줄 것을 요청했다.


경찰 관계자는 “이번 범죄는 스마트폰 수리업자들 사이에서는 암암리에 통용되던 수법으로 모방 범죄 발생의 우려가 있었지만 소비자 보호와 수리업체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고자 공개했다”면서 “스마트폰 구매전 제도연도를 확인하고 이에 비해 외형이나 배터리 성능이 뛰어날 경우 ‘수리 비용 영수증을’ 요청하고 의심되는 경우 서비스센터나 수리점에 방문해 부품 일련번호를 확인하기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bsk730@fnnews.com 권병석 최승한 기자

fnSurvey